라이프로그


동네 음식값에 대한 단상 6

  지금 당장 누구에게 말하면 '당연한 것 아니냐' 라는 역질문을 받게 되겠지만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저는 정말 '이상한 생각' 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것이 뭐고 하니 저희동네 음식점의 음식값이 비싸다는 것입니다. 저희 동네는 고급 레스토랑이 판을 치는 부자 동네도 아닐 뿐더러 이 근처에 사는 사람들은 말 그대로 월수입과 처지가 뻔한 사람들이 즐비한 곳이기 때문에 당연히 '음식값은 싸야만 한다' 라는 착각속에 살아왔던 것이죠.

 왜냐하면 말 그대로 '돈 없는 사람' 들을 상대로 장사를 해야 하니 좀 값싼 재료를 사용하고 인건비를 줄여서라도 저렴한 가격에 음식을 내놓아야 그나마 사람들이 외식을 하지 않겠냐는 논리 때문입니다. 근데 막상 주위를 둘러보면 순대국이 무슨 8천원...고깃집 삼겹살 1인분에 8천원...치킨 1마리에 1만 2천원...말 그대로 싼 집이라는 것은 단 하나도 없었습니다. 물론 그 맛이나 서비스란 '호기심에서 한 번 먹어본' 동네 사람들의 말로 표현하자면 '맛대가리 진짜 없다. 불친절하다. 돈 있어도 안간다!' 라는 식의 클레임이 부지기수였구요.

 하지만 인터넷의 세상을 돌다보며 알게 된 중요한 사실은 소위 말하는 '값싸고 맛있는 집' 이란 대다수가 번화가나 잘사는 동네에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이쪽도 생각해 보면 당연하죠. 소득수준이 높은 사람들이 많거나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음식집을 차려 인기를 얻으면, 그만큼 장사가 잘되니 단가를 낮추어도 충분한 이득이 되기 때문이죠.
 
 이런 상황을 타개하기라도 하려는 듯, 몇 년 전에는 저희 동네에도 '돼지갈비 3인분 9900원' 하는 집이 생겼습니다. 특별한 날을 맞아 아버지와 단둘이 만 원을 들고 그 고기집을 방문하는 순간 '깜짝' 놀라게 되었는데 사람들이 너무 많아 번호표를 받아야 할 판이었습니다. 더군다나 의외로 싼 고기에 비해 맛도 괜찮았습니다. '역시 박리다매라는 것은 대단하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된 저는 나중에 회사에서 짤리게 되면 고깃집이라도 하나 차려볼까라는 농담섞인 이야기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근데, 얼마 후 제가 군에 입대한 사이에 그 고기집은 소리소문없이 사라졌다고 합니다...이후에도 장사가 잘되는 편이었는데, 갑자기 매장이 반으로 줄더니 다른 건물이 들어섰다더군요. 아무리 값이 싸도 사람들이 매일매일 외식을 할 만한 처지는 못되었기 때문입니다.

    

 
written by 쓰레기 청소부     


덧글

  • 치킨스크래치 2010/01/18 20:36 # 답글

    매번 먹을 순 없고 가끔씩 먹는 분들이 모이다보니깐 비싸게 할 수도 있지 않나 싶습니다. 게다가 땅값도 그렇게 싼편이 아니구요..

    흠 하지만 오히려 싼 곳이 더 오래 가는 이유는 맛의 차이랄지... 딴 이유보다도 입소문이 원인인듯 합니다. 맛집같은 경우는 입소문이란게 잘 퍼지고 게다가 맛으로 보증되어 있으니 인파가 매우 몰릴테니깐요. 하지만 동네치킨 등의 서비스 지역의 맛이나 입소문은... 예 그렇죠 허허(..)
  • 쓰레기청소부 2010/01/19 23:47 #

    결국 장사하는 사람 입장과는 달리 소비자로서는 안 가려고 할 수밖에요. 결국 널리 인정받는 프렌차이즈 아니고서는 경에에 있어서 악순화을 겪을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 blitz고양이 2010/01/19 18:11 # 답글

    아니 사는 동네가 어디시길래.... 순대국 8천원은 명동이라도 그정돈 안할 건데요 ㄷㄷㄷ;;;
  • 쓰레기청소부 2010/01/19 23:47 #

    서울시 마포구에 삽니다. 사실 발품을 팔면 6천원 순대국 체인점을 볼 수 있지만 거기는 가격에 맞게 양도 정말 적게 준다고 하더군요. 결국 거기서 거기...
  • 오리지날U 2010/01/20 10:46 # 답글

    순대국 8천원은 솔직히 좀 오바;
  • 쓰레기청소부 2010/01/21 03:21 #

    좀 심했죠...근데 극 가격을 아직도 고수하고 있다는 것이 신기할 따름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613994
7716
8283449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367

애니메이션 편성표 - 애니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