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


일본도 만화가 되기 쉽지 않다? 12

 日 만화가 되는 길은 쉽지 않다?[기사링크]

 예전만큼의 영광이라고는 할 수 없겠지만 일본의 만화시장은 우리가 상상한 것 이상으로 크고 다양합니다. 이에 대하여 과거 국내에서 방영된 다큐멘터리나 인터넷이나 잡지에 개제된 칼럼 들은 종종 일본만화시장의 이런 면만을 부각시키고 조명하는데만 급급했던 적이 있습니다.말 그대로 '크고 아름답다' 입니다.

 하지만 시장이 크고 활성화가 되어있다는 것은 그만큼 시장원리가 강력하게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할수도 있습니다.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주로 만화는 잘 보지 않거나 일본 자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경우) 간과하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이것입니다. '일본은 만화책 종류가 엄청 많고 만화가 하면 돈도 엄청 잘 번대' 라는 것이죠. '아메리칸 드림의 실상' 처럼 성공하면 그야말로 대박이지만, 그 대열에 들어서기 위해서는 상상도 못할 만큼의 사람들을 밟고 올라서야 한다는 것을 간과한다는 것이죠. 

 링크된 칼럼을 읽어보면 사실 '바쿠만이라는 만화는 일본 만화계의 현실을 어느정도 잘 묘사하고 있다.' 라는 내용이 가장 눈에 들어옵니다. 결국 '뭐야, 이거 바쿠만 책 이야기이냐' 싶은 구석이 상당하지만 여하튼 일단 만화가 데뷔조차 힘들고, 독자의 입맛과 인기도에 따라 쉽게 그 존폐가 좌지우지되는 현실을 지적한 것은 매우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하지만 이런 종류의 글들이 눈에 띄게되면 가장 먼저 염려되는 것이 있습니다. 종종 이런 글들이 올라오면 같이 붙게되는 리플들...바로 '현실논리'이죠. '그렇게 따지면 이 세상에 쉬운 일이 어디있냐. 마치 만화계가 제일 힘든 것처럼 말하지 마라!' 라는 논리는 사실 제 귀와 눈에서는 상당히 유감스럽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보통 이런 글들의 의도는 '(일본)만화계는 화려하고 멋지기만 하다' 라는 독자들의 인식을 조금이나마 깨우치기 위함이지 '우리가 이세상에서 제일 힘들다. 그러니 우리가 제일 위대하다.' 라는 의도가 아니거든요. 개중에는 '현실의 어려움을 토로하는 것 부터가 떼를 쓰는 것' 이라는 극단적인 사고방식을 내비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예전에 이글루스에서 이오공감에 채택된 어떤 글이 있었는데, 제목이나 저자는 생각나지 않지만 그 글의 요지는 바로 '꼭 한국 만화를 부흥시킬 필요가 있냐' 라는 것이었습니다. 이는 앞서 말한 논리와 '크게' 범주를 달리 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보는 이로 하여금 마치 정부나 산업계에서 이미 망할 수밖에 없는 만화사업에다가 무리하게 예산과 지원을 몽땅 끌어다 쓰는 것으로 오해를 불러 일으킬 소지가 높은 것 아닌지 모르겠군요.

 여하튼 일본만화, 한국만화를 서로 대입하고 비교하면서 산업부흥이나 개선될 정책이니 하면서 적절한 토론을 하는 것은 좋은데 '너 힘들다고? 세상이 원래 다 그런 거니까 그런 얘기 하지 마'라는 식의 발상은 좀 지양했으면 합니다.


 

written by 쓰레기 청소부

            



덧글

  • ㅁㄷㅇ 2010/07/21 00:01 # 삭제 답글

    일본에 성공하는 만화가가 많은 만큼 그 성공을 위해 도전하는 만화가는 한국보다 몇갑절 많죠. 뭐 어디든 쉬운 법은 없는 법입니다.
    다만 일본이 한국과 다른 점은, 일본은 적어도 재미있는 만화를 만들어서 대중에게 인정을 받는 다면 그만큼 팔린다는 거겠죠.
    하지만 한국에선 아무리 재미있는 만화를 만들어도 안팔리는게 차이랄까...
  • 쓰레기청소부 2010/07/21 02:19 #

    만화 뿐 아니라 애니메이션도 마찬가지죠. 지금 아이들이 신처럼 받들고 있는 뽀로로 역시 처음에는 해외에서 방영되었다가 국내요 역수입되었다는 불운이 있듯이 수익을 낼 수 있도록 시장이나 문화를 형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긴 합니다. 물론 현실은 더 복잡하죠...
  • .... 2010/07/21 02:03 # 삭제 답글

    일본의 만화, 애니메이션 종사자들의 평균소득은 일본 국민 평균소득보다 낮습니다. 쉬울리가 없죠.

    이건 바꿔 말하면 일본같이 만화 산업 발전시켜봤자 국가적으로 아무 도움이 안된다는 거죠. 그냥 다른 나라들처럼 만화 산업 없는 편이 더 나을 지경인데 애초에 국가에서 왜 지원을 해줘야 하는 건지..
  • 쓰레기청소부 2010/07/21 02:16 #

    이런 면에서는 종사자들의 소득보다는 그 산업으로 인해 발생된 부가사업이 수출이나 내수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봐야 진정 합리적인 사고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특정 문화가 있는 편이 낫다 없는 편이 낫다라는 것도 단순히 비지니스맨의 수익논리로 재단하는 것도 옳지 않구요. 일본처럼 기형적인 만화시장을 가지고 싶다는 말은 사람들의 상상일 뿐이죠. 아예 없는 것이 좋다고 볼 수 있는 논리의 근거 또한 없습니다.
  • 스토리작가tory 2010/07/21 08:31 #

    도저히 이해가 가지않는 코멘트네요.

    일본 애니메이터들이 돈 못벌면 그 산업이 좋은 산업이 아니라는 건데요. 말이 안됩니다.

    그 논리 대로라면
    편의점 아르바이트생들이 거의 최저임금-평균도 아니고 최저임금-도 못받고 일하는데요.
    그럼 편의점 사업이 안되는 사업입니까? 잘됩니다. 아주 잘됩니다. 서울 도심엔 블러마다 하나씩 돈을 벌어들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그런 논리로는 예술 분야에 대한 지원자체가 불가능합니다.

    아예
    밥만 먹고 돈 열심히 벌면 되지, 뭐하러 시간 낭비하러 만화보고 취미생활합니까...?
  • 스토리작가tory 2010/07/21 08:37 #

    그 엄청 돈 벌었다는 <겨울연가>말이죠.
    배용준씨가 매일 호텔에서 생활하신다는...


    그거 만든 스탭들이 돈 많이 받고 해서 잘된겁니까(...)
    배용준씨가 비싼 출연료를 받고 해서 뜬겁니까(...)
  • 시키모리 2010/07/21 07:12 # 답글

    일본만화에서 성공하는 케이스는 별로 없습니다 그나마 소년메거진에 나와도 코미케에서 동인지만 팔려도 어느정도 인기가 있다고 볼수있죠 그렇지만 한번 성공하면은 대다한 영향력을 가지게 된다는 점 그러나 일본만화는 산업에도움이 않되도 무너지지않을 것입니다
    이미 일본만화씨앗은 전세계로 퍼진지 오래이니간요
  • 쓰레기청소부 2010/07/21 22:14 #

    이런 시장에서는 노력같은 건 성공요인으로서 별 가치가 없어진지 오래이죠. 허수가 없다보니 운과 아이디어가 있어야만 승부 가능한 세계라고나 할까요...아니면 재능이 있던지요
  • 풍신 2010/07/21 07:47 # 답글

    뭐랄까...어쨋건 성공만하면 엄청난 경제적 효과가 오니까요. 한국에서 성공하는 것관 비교가 안되는...결국 아메리칸 드림은 그런 것이죠. 성공할 기회가 비교적 많냐 아니면 적냐 그 차이일뿐...

    뭐 사실 쉽게 경쟁자를 누르고 성공하려면, 주위의 능력이 약한, 즉 개발도상국에 가서, 적당히 그 곳의 풍습에 맞춰가며, "그곳에선" 새로운(선진국에선 낡았어도...) 발상(+개발 도상국이라 합법인...선진국에선 금지된 방법)으로 사업하는게 비교적 쉬운 성공법이지만...(다만 그 경우 시장 개척을 해야하기 때문에, 만화로는 좀 힘들겠지만 말이죠.)
  • 쓰레기청소부 2010/07/21 22:15 #

    시장개척이 큰 부를 축적하는 데에는 틀림없지만 말씀하신대로 정말 뛰어나거나 운이 좋지 않는 한 자살행위입니다. 모든 영광은 성공을 한다면이라는 전제 조건이 깔려 있으니...
  • 스토리작가tory 2010/07/21 08:21 # 답글

    일단 만화란 게 접근 차별이 심각하게 존재하지 않고, 결정적으로 1인 미디어라
    삽질이 전혀 아닙니다. 만화판을 보면 알겠지만 오히려 약간 방법을 개선했으면 하는 바램이 오히려 있습니다.

    사실 만화를 하고 싶은데, 자본논리로 시각디자인으로 가는 인원도 굉장히 많고(제가 그랬었기때문에 아주 많다는 걸 압니다) 만화를 전공해도 게임회사 일러스트쪽으로 빠지는 경우가 다반사니까요. 아깝더군요.
  • 쓰레기청소부 2010/07/21 22:16 #

    정부의 지원은 눈먼 돈을 없애고(특히 게임업계) 산업이 부를 축척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정책지원을 해줘야 바람직하죠. 하지만 별 대안이나 긴 안목 없이 들이뭇는 예산은 분명 잘못된 것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511113
7963
8275116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366

애니메이션 편성표 - 애니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