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


[사진관련]도와주세요! 이글루스 지식인 2

 혹시 아시는 분이 있을지는 모르겠군요...일상적인 질문이 아닌터라...여하튼 뒤늦게 TIFF이미지 파일에 대한 설명을 듣게 되었고, 이제부터는 사진이나 앨범자켓을 스캔할 때 TIFF로 저장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왠만큼 알아봐도 TIFF파일과 BMP파일에 대해 속시원하게 비교해 놓은 자료는 찾기 힘들군요. 제가 알고 싶은 부분은 바로 이것입니다.

1. 사진이나 그림을 스캔한 후에 바로 TIF파일로 저장하여 보정작업 한 뒤 다시 TIF파일로 저장하여 사용하는 것.

2. 사진이나 그림을 스캔한 후에 바로 BMP파일로 저장하여 보정작업 한 뒤 다시 TIF파일로 저장하여 사용한 것.

 이 두가지 경우 중 화질(품질) 면에서 가장 우수한 것은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TIF파일이란 무손실 압축을 지원한다고 하던데, 사실 카메라 찍을 때나 스캔할 시에 설정된 TIF파일이 BMP파일보다 우수한 화질을 가지고 있는 것인지는 명확한 해답을 찾기 어렵군요. 

 마지막으로 본인의 경우 그동안 스캔 시에 최고품질의 JPG로 저장을 하곤 했는데(그때까지만 해도 JPG만 이미지 자체에 태그를 넣을 수 있는 줄 알았죠.), 개인적인 욕심으로는 최대한 원본에 비해 손실이 적은 그림파일을 이용하여 아이팟(폰)이나 아이패드 앨범커버로 사용하려고 합니다. JPG파일은 임의의 각도로 회전하면(5도든 15도든 90도든)그만큼 화질저하가 심하게 나타나던데, TIF파일이나 BMP파일은 임의의 각도로 회전하여도 과연 이론상 손실은 없는 것인지도 궁금합니다.  


written by 쓰레기 청소부



덧글

  • 지나가다 2011/11/13 09:42 # 삭제 답글

    BMP나 TIF파일은 각 점의 정보를 기억하는 파일이고, jpg는 수학적으로 계산한 벡터값을 기억하는 파일입니다.
    원본 그대로 사용하신다 또는 보존하신다고 하면 BMP나 TIF가 낫지만
    편집(크기 조정, 각도 회전)의 경우에는 JPG가 훨씬 낫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단, 단순 보정(추가, 삭제 등)만 하신다고 한다면 BMP나 TIF가 낫습니다.

    TIF나 BMP파일의 저장 방식이 비슷하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1번 방법이나 2번 방법이나 크게 차이가 없겠습니다.
  • 쓰레기청소부 2011/11/13 23:30 #

    jpg는 손실압축 이미지라 편집등을 한 뒤 저장하는 횟수만큼 화질이 저하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편집을 한 뒤 저장하면 할 수록 왠지 이미지의 품질은 저하되는 것처럼 느껴지는 반면, 용량은 점점 커지니...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551113
7963
8275120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366

애니메이션 편성표 - 애니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