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


신공정 iPad2, 구공정 iPad2와의 벤치비교 결과는... 2

 기사출처: The new iPad2 and old iPad2

 Macworld 에서는 구공정(45나노) 아이패드2, 신공정(32나노) 아이패드2에 대한 그래픽, 웹페이지 로딩, 베터리 성능에 대한 벤치마킹을 실시하였습니다. 뉴 아이패드도 대상에 포함되어 있긴 한데 이번 성능비교의 주안점은 공정이 다른 아이패드2의 성능 차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기사에서도 두 아이패드2를 두고 뉴 아이패드2, 올드 아이패드2 라고 명명하였군요.

 예상외로 결론은 '별 차이없다' 입니다. 두 기기의 경우 CPU는 같지만 공정만 다른 제품이라 그래픽 성능과 같은 부분에서는 아주 미묘한 차이로 '뉴 아이패드2' 가 앞섭니다만, 가장 커다란 차이가 날 것이라고 기대되는 배터리 성능 부분에서조차 8%라는 적은 차이밖에 나지 않는다는 것이 신기하군요.

 실험의 조건은 동영상을 풀스크린으로 띄운 상태에서 볼륨을 낮추고, Wifi연결, 최대밝기로 맞춘 상태에서의 지속시간을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32나노공정 아이패드2의 경우 8시간 45분, 45나노 구공정 아이패드2의 경우 8시간 30분으로 15분 차이...다만, 실험에 사용된 구공정 아이패드2의 경우 새 제품이 아니라 이미 '쓰던 것' 이었다고 합니다. 때문에 이번 실험에서는 베터리 성능이 닳고 닳아 8시간 6분밖에 버티질 못했다고 하는군요.

 보다 공정한 실험을 위해서는 두 제품 모두 '새 것' 인 상태에서 바로 실험을 했어야 하는데 아쉽군요. 모두 동등한(새 것인) 조건에서 테스트 했을 때라면 '32나노 공정 아이패드2' 는 10시간 10분 이상의 지속시간을 보여야 합니다만, 실제 제품에서는 그 정도 편차를 보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근데 이 실험 왜 했냐...)

 참고로 같은 조건에서의 '뉴 아이패드' 는 레티나 디스플레이, 그래픽 코어의 영향으로 인해 고작 5시간 40분의 지속시간을 보이는 데 그쳤다고 합니다. 이번 실험이 어느정도의 신뢰성이 존재하는 것이라면 설령 '32나노 공정의 뉴 아이패드' 가 등장한다고 해도 그다지 큰 성능차이를 보이기는 어렵다는 말인데...사실 공정이 달라도 클럭과 전압셋팅이 같다면 큰 차이를 보이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뭐, 사실 직접 비교를 해보기 전까지는 알 수 없는 부분이겠죠.(결국 단가 문제로 바꾼 것일수도...)

 
written by 쓰레기 청소부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1001617
7263
7857897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357

애니메이션 편성표 - 애니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