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


아이폰5 흠집(scuff)문제, 소보원 접수 14

[링크] 아이폰 5 Unboxing 스크래치 2군데 발견 - 소보원 접수 완료 

 국내 아이폰5 출시 후 '흠집 게이트' 가 주요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이슈화 되고 있는 가운데, 모 커뮤니티의 구매자가 급기야 이를 소보원 및 공정위에 고발하는 사태까지 벌어졌습니다. 문제가 커진 이유는 '흠집' 자체의 여부라기보다 대리점과 통신사에서 환불 및 교환을 거부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특히, '아이폰 개통 시 주의사항' 이라며 대리점이나 인터넷 판매 사이트에서 공지하는 규정에는 '흠집 및 찍힘으로 인한 반품 및 교환은 불가합니다' 라고 명시해 두어 소비자들이 이를 동의하고 구매하는 것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100만원 가까이 하는 고가의 스마트폰을 구매하였는데, 아노다이징이 벗겨져 있거나 테두리가 찍혀 움푹 들어가 있다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상당히 불쾌하고 어이가 없을 법한 문제이지만 애플에서는 기능상 문제가 없는 것(코스메틱 이슈)이라며 교환 및 환불을 거부하고 있습니다. 현재 소비자들이 개통한 대리점에 방문해 호소를 해도 대리점측은 '아이폰은 구매한 순간부터 애플 소관이다' 라며 책임을 미루고 있고, 애플 서비스 센터측은 '규정 상 교환이나 환불 불가하다' 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대리점 직원이 직접 보는 앞에서...아님 언박싱 동영상을 촬영한다든가...이런 방법은 전혀 통하지 않습니다. 고객 과실로 훼손한 것이 아니라도 교환 및 환불은 불가... 

 다만,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KT측 직배송 구매 시 미개통 상태인 경우 외관불량 문제로 반송할 수 있다는 말은 있는 것 같더군요. (관련글 링크)



 외관문제로 인한 교환 및 환불 불가 정책은 이번 아이폰 5에만 있었던 일은 아닙니다. 과거 아이폰4S 개통 시에도 대리점이나 프리스비와 같은 리셀러 업체들은 '찍힘이나 기스는 반품 불가입니다' 라며 아예 못을 박고 개통절차를 밟았으니까요. 반면, 미국의 경우 구입 후 일정 기간 내에 고객이 원하면 개통 대리점 또는 애플 스토어에서 교환 및 환불 절차를 밟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해외 포럼에서도 아이폰5의 외관불량 문제는 이슈화 되었습니다. '흠집 있는 아이폰5' 가 걸릴 확률은 얼마나 되는지 모르겠지만 국내에 아이폰5가 도입되자 상당히 떠들썩 한 것을 보면 그리 무시할 만한 수준은 아닌 것 같습니다. 

 '흠집문제' 에 대한 뉴스기사 역시 발행된 적이 있었습니다만, 아쉽게도 상당수의 네티즌은 '내 주변사람들 다 양품 걸렸는데? 문제 없는데?' 라며 외면하고 있거나 '어차피 애플 AS정책이 그런 거 알고서 사는 거 아니냐? 그래놓고 불만제기 한다는 것 자체가 웃기다' 라며 냉소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 같더군요. 

 상단에 링크된 '소보원 접수' 구매자는 공정위 및 KBS 프로그램에도 이 문제를 제보한 모양입니다. 어차피 소보원이야 중재기관이니 큰 힘은 없다 쳐도 잘 해결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네요.

written by 쓰레기 청소부  



덧글

  • 닥슈나이더 2012/12/12 15:40 # 답글

    뭐.. 저희 삼실에서 개통하신 아이폰5도 이미 기스가..^^;;

    그냥 다 나는거에요....
  • 쓰레기청소부 2012/12/12 22:19 #

    이상 없다는 분들도 계시지만 이런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꽤 많은 것 같더군요,
  • 9 2012/12/12 19:21 # 삭제 답글

    다 환불해주다가는

    괜히 흠집 만들어서 반품하는 사람이 한국에는 많으니까

    삼성 알바라던가 ㅎ

    특히 아예 인터넷에 여러번 반품하는 과정을 계속 올리기도 하겠죠

    보는 사람이야 그게 삼성 알바가 받고 나서 만든 흠집인지 아닌지 모르니
  • 쓰레기청소부 2012/12/12 22:20 #

    그게 문제가 된다면 점원 앞에서 직접 개봉하거나 동영상을 찍어 클레임을 거는 식으로 바꾸면 됩니다.
  • mrvica 2012/12/12 23:59 #

    흠집게이트가 삼성 알바가 만들었네요 ㄷㄷㄷ
    근데 진짜 뇌가 비었습니까? 미국서도 난리난지가 언젠데 알바타령이여?
  • 1235 2012/12/13 23:03 # 삭제

    왜 삼성 타령이에요. 스마트폰 관련 글만 나오면 다 삼성이네
  • 긁적 2012/12/12 23:52 # 답글

    동영상 등 집적적인 증거가 있으면 반품해줘야죠 -_-;;; 명백한 업체 측 잘못인데.

    뭐 애플이니까. 애플 ㄱㅅㄲ!!!!
  • 쓰레기청소부 2012/12/15 18:51 #

    다른 기업들은 교환해주지 않나요? 여튼 이건 좀 아닌 것 같습니다.
  • 2012/12/13 00:40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2/12/15 18:52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리장 2012/12/13 04:52 # 답글

    외관이 알루미늄쪽이라 너무 약해서 배송가는 중에도 외관은 다 깨지니 외관 신경쓴다면 끝이없을건데 말이죠...
  • 쓰레기청소부 2012/12/15 18:56 #

    배송 중에도 깨진다면 이것도 좀 문제가...
  • K 2012/12/13 16:20 # 삭제 답글

    핸드폰이 한두푼 하는 것도 아닌데요, 당연히 민감해야 한다고 봅니다.
    사용하다 나는 흠집이야 본인 부주의니 어쩔 수 없다고 해도, 사용하지도 않았는데 흠집이 나면 기분좋을 사람은 없겠죠.
    그리고 개인적으로 환불 및 교환거부가 이해되지 않습니다, 보통은 본인 부주의가 아닌 경우에는 교환해주지 않나요?
    고개를 갸우뚱하게 만드는 정책이네요;;
  • 쓰레기청소부 2012/12/15 18:57 #

    물론 교환 허가 시 발생될 문제점 역시 예상이 갑니다만, 마감불량도 불량은 불량이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501113
7963
8275115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366

애니메이션 편성표 - 애니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