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


iOS7 에서 앨범커버가 표시되지 않는 오류 발견 12

 iOS7 업데이트 결과, 일부 앨범커버가 표시되지 않는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 이전 버전에서 정상적으로 표시되던 앨범커버가 iOS7에서는 상단의 이미지와 같이 일부 누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음악 앱 상에서는 앨범커버가 정상적으로 삽입되지 않는 것으로 인식하여 공란에 덩그러니 앨범이름과 아티스트만 표기해주고 있습니다. 문제현상의 직접적인 원인은 일부 앨범커버가 어떠한 이유로 인해 동기화되지 않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앨범커버가 표시되지 않는 문제는 리스트 상에서는 물론 재생 및 앨범전체화면에서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이런 식으로 매우 보기 좋지 않은 모습으로 화면에 나타납니다. 실제로 해당 음원파일에는 앨범커버 그림파일이 정상적으로 삽입되어 있는 상태이고 아이튠즈 상에서는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만, 어떠한 이유로 아이튠즈 및 iOS상에서 제대로 동기화하지 않거나 인식하지 않는 것 같아 보입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한 앨범커버들의 특징을 살펴보니 대다수가 2700x2700픽셀 이상의 jpg파일이었고(600Dpi 최고품질로 스캔한 CD 앨범커버), 그림파일 자체 용량은 15~20MB가 넘는 것들이었습니다. 정상적으로 표시되는 앨범커버 중에서는 3000x3000 픽셀 이상의 그림파일인 것도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그림파일의 해상도가 높아서 이런 문제가 발생한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참고로 문제의 기종은 아이폰4S입니다. 지인의 기기를 빌려 iPad3 에서도 동일 문제가 발생되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만... 보다 고해상도의 앨범커버가 요구되는 iPad3에서도 동일 문제가 재현되고 있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문제의 원인을 파악해 보기로 했습니다. 해상도는 높지만 그림파일 자체의 용량과 품질이 떨어지는(5MB이하) 경우 정상적으로 앨범커버가 표시되는 것에 착안하여 앨범커버 그림파일의 품질과 용량을 줄인 후 동기화를 실시해 보았습니다. 



이것이 iPad상에서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았던 앨범커버이고...




 앨범커버의 파일 사이즈를 15MB에서 5MB로 줄였더니 정상적으로 표시되었습니다. 당연히 파일 해상도는 떨어졌지만 실험결과 버그의 근본원인은 아무래도 iOS7에서는 해상도 자체보다는 앨범커버의 그림파일 용량이 15~20MB를 넘는 경우 정상적으로 동기화를 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혹시 위와 같은 버그를 겪어보신 분은 없으신지요? 아이폰4S 보다 최신기종인 아이폰5나 아이폰5S에서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당연히 위와 같은 오류는 iOS6.1.3에서는 재현되지 않았기에 만약 일시적인 오류라면 빨리 해결책을 찾고 싶고, 그렇지 않다면 빠른 시일 내에 버그가 개선된 iOS가 업데이트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요즘에는 고화질, 고품질 앨범커버를 적용하여 태그정리하는 유저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같은 라이트 유저도 이정도인데, 한 장 당 5000~6000 픽셀 이상의 고화질 앨범커버를 전문적으로 다루시는 분들에게는 치명적인 버그 아닐까 싶습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기껏 정리해 놓은 앨범커버 파일 용량을 강제로 낮추어야만 할텐데, 상황에 따라서는 파일의 해상도는 물론 그림의 품질까지 낮추어야 할 판이죠. 이렇게 된다면 레티나 디스플레이의 이점은 사라지는 것이나 마찬가지 아닌가요...정말 불편하고도 거슬리는 부분이 아닐 수 없습니다.



written by 쓰레기 청소부   


덧글

  • 무르쉬드 2013/09/23 10:23 # 답글

    동일 증상이 보입니다만, 별로 신경쓰지 않습니다. 기종도 같군요.

    저는 고해상도 사진을 거의 쓰지 않기 때문에 고용량 파일이 문제라고 보기 힘들지 않나 싶습니다.

    그리고 저 태크 보이는 것도 나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과거에는 아무것도 없는 것에 비해 말입니다. (맞나? 하여튼 별로 상관안하는 성향야라.. )

    언젠가 고쳐지겠죠.

    --------------------------------------------------------------------------------------------------------------------------

    언젠가 이 애기로 한줄 남긴게 기억납니다만, 상대적인 애기지만, 겸양이 도를 넘어선 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상대적인 개념을 너무 높게 잡고 계시다고 봅니다.

    주변 사람들이 다 그러신지 아니면 유유상종인지 알 수 없습니다만 말입니다.

    대부분 사용자는 그정도로 고용량 파일을 음악커버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저렇게 되든 말든 상관 없이 듣는 분도 많습니다. 받는데로 쓰죠.

    쓰신 분은 하드코어 사용자들중에 라이트 유저지..


    라이트 유저 틈에 가시면.. 하드코어를 즐기시는 분입니다.

  • 쓰레기청소부 2013/09/25 05:37 #

    과거에는 음표 표시가 있었죠.(보기에는 저게 더 신경쓰인다는...) 가볍게 스트리밍으로 음악을 듣는 사람도 많지만 아이튠즈를 사용하시는 분들 중에서는 고화질 커버를 삽입하거나 직접 보유한 앨범을 스캔하는 경우도 많다고 알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아이패드 유저의 경우 저화질 커버를 사용하면 그림이 깨져 보이기 때문에 더더욱 방치할 수가 없겠죠
  • 오오 2013/09/23 12:15 # 답글

    원래 가로세로 600언저리가 최적 크기라고 하죠. 근데 2700이면...음...
    구매한 음악의 경우도 처음에는 저렇게 뜨고 백그라운드에서 읽어서(또는 다운받아서) 채워넣던데...
    저는 이 현상을 처음 봤을때 버그라기 보다는 로딩 시간이 좀 걸린다고 생각했지만...

    사실 고해상도 원본은 그냥 보관하시고 600정도로 리사이즈한 것을 쓸 것은 권해드리고 싶지만...
    (실제로 다운사이즈 해서 캐싱할 것 같은데)
  • 쓰레기청소부 2013/09/25 05:39 #

    어차피 디스플레이 화소는 높아지니까요. 향후 아이폰도 1280픽셀로 증가할테고, 아이패드도 현재 픽셀에서는 앨범커버를 비교적 좋은 화질로 맞춰야 제대로 표시가 됩니다. 과거에는 리사이징 했는데, 새로운 iOS에서는 그것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기존 유저들 문제)
  • 오오 2013/09/25 06:22 #

    사실 이런 것은 조금 미묘한 문제라고 보입니다.
    개발 입장에서는 그런 극단적인(?) 크기는 설마...했던 것 같기도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이미지 사이즈가 좀 크면 잘 안나오는 것 같은데...라고 버그 리포팅을 해 보는 것인데...
  • 쓰레기청소부 2013/09/25 06:44 #

    생각해보니 그렇군요. 맞습니다. 근데 또 아이튠즈에서는 정상적으로 잘 보이고 캐그로 잘 입혀지거든요. 이런 측면에서는 실패라고 봅니다. 애초애 애플 기기는 아이튠즈를 통해 동기화 하는 것을 주요 컨셉으로 하고 있는데, 이건 애플이 자신이 만든 룰을 직접 어기는 것과 비슷한 이치입니다.(아이튠즈의 데이터랑 기기의 데이터랑 동기화가 안되는 것이니...)
  • 나나사키 아이 2013/09/23 13:15 # 답글

    저는 아티스트명이 안뜨고 오른쪽에 ㄱㄴㄷ가 안나오네요.
  • 쓰레기청소부 2013/09/25 05:39 #

    으음...껐다 켜보시거나 복원 권장합니다.
  • ㅇㅇ 2015/06/21 17:31 # 삭제 답글

    미래에서 왔습니다 지금 제 아이폰이 딱 이상황인데요 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앨범커버를 바꿔보아야 겠네요 좋은 정보 정말 감사드려요!
  • ㅇㅇ 2015/06/21 17:31 # 삭제 답글

    미래에서 왔습니다 지금 제 아이폰이 딱 이상황인데요 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앨범커버를 바꿔보아야 겠네요 좋은 정보 정말 감사드려요!
  • ㅇㅇ 2015/06/21 17:31 # 삭제 답글

    미래에서 왔습니다 지금 제 아이폰이 딱 이상황인데요 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앨범커버를 바꿔보아야 겠네요 좋은 정보 정말 감사드려요!
  • ㅇㅇ 2015/06/21 17:31 # 삭제 답글

    미래에서 왔습니다 지금 제 아이폰이 딱 이상황인데요 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앨범커버를 바꿔보아야 겠네요 좋은 정보 정말 감사드려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575994
7716
8283411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367

애니메이션 편성표 - 애니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