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


기본 편성표로 알아보는 SBS 광고료 3

 2013년 12월 편성된 프로그램 기준으로 작성된 SBS 방송사의 광고료 단가표라고 합니다. 광고료가 SA,A,B,C 의 4가지 등급으로 나뉜다는 사실은 오늘 처음 알았네요. 여튼 시간대 및 광고의 길이, 그리고 주말/평일 여부에 따라 상당한 가격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SBS 기준이므로 타 방송사는 이와 다른 기준과 가중치를 적용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군요.(시간대별로 평균 시청률이나 시청 연령대가 다를 수 있으니까요.)

 예상대로 SBS 뉴스와 드라마 방송시간을 전후한 시간대가 가장 높은 광고료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도표 기준에 의거하면 SA급이니 15초 분량 전국구 기준으로 무려 616만원을 지불해야 합니다. '최고등급이 고작 616만원이야? ' 라는 의문을 가지는 분들도 계실텐데, 아무래도 제대로 된 광고효과를 보려면 적어도 한 달 내내 연속으로 방영하는 조건 정도는 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결국 한달 간 총 소요비용이 1억8천만원인데, 이 정도 수준이라면 그리 만만치 않은 금액이라고 생각됩니다. 더군다나 공중파 방송 3사에 광고를 모두 노출시킨다고 한다면, (광고 단가가 모두 동일한 것은 아니겠지만) 대략 비슷한 수준이라고 가정했을 때 소요되는 비용은 월간 5억이 훌쩍 넘는 수준이 됩니다. 광고제작비와 모델 출연료까지 합한 비용을 계산해 본다면 공중파 채널 황금시간대에 15초 분량의 광고를 한달 내내 노출시키는 것이 얼마나 많은 비용을 필요로 하는 것인지 금방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인 것입니다.

 저녁시간대와 아침 드라마 방영 시간대 역시 A급으로 상대적으로는 높은 광고료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가장 인기가 없는 것은 드라마 방영 종료 후 새벽시간대로군요.

 그나저나 개인적으로는 공중파 TV 프로그램을 시청을 거의 하지 않는 편이라 요즘에는 어느 프로그램이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인지 알 수가 없군요. 시청자들이 밀집된 시간대와 프로그램의 인기를 반영한 기준으로 책정된 광고료일텐데, '정글의 법칙' 이나 '웃음을 찾는 사람들' 같은 프로그램이 SA나 A급 광고료를 지불해야 할 정도로 인기가 있는 프로그램인지는 의문입니다. 


written by 쓰레기 청소부   


덧글

  • Blueman 2013/12/23 15:54 # 답글

    광고로 먹고사는 민영방송 SBS답군요.
    재밌는 정보 감사합니다^^
  • 쓰레기청소부 2013/12/25 16:21 #

    예, 잘 보셨다니 감사합니다.
  • 박핸섬 2014/02/13 13:52 # 삭제 답글

    유용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8311190
7963
8274683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366

애니메이션 편성표 - 애니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