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


야구에서 타자가 볼을 두 번 쳐도 실격인가요? 6


 주변 사람들로부터 '된다 vs 안된다' 라는 논란이 불거진 부분이긴 한데, 질문의 요지는 투수가 던진 볼을 두번 타격해서 홈런을 성공시키면 규정 위반이냐는 것입니다. 야구 경기를 보면 투수가 던진 볼이 방망이를 맞고 어설프게 지면을 때리거나 수직 방향으로 솟구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장면을 볼 때마다 '아...왠지 아까운데...타자가 적당한 위치에 달려가서 한 번 더 방망이로 때리면 홈런이 되지 않을까?' 라는 의문이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반드시 투수가 던진 공을 한 번에 쳐내야만 하는 것인가요? 이왕이면 두 번이나 세번 정도로 나눠서 치면 훨씬 더 정확한 타격을 할 수 있을텐데 말이죠... 

 투수의 공격에 헛스윙으로 끝난다면 당연히 스트리이크나 아웃 처리가 되겠지만, 우리 조상님들이 자주 즐기시던 '자치기' 라는 놀이를 연상해 볼 수 있습니다.타자가 던진 공을 배트로 짓누르거나 수직으로 쳐내서 지면으로 튕기게 한 후, 배팅하기 최적의 높이로 적당히 공이 솟구치는 타이밍을 노려 다시 한 번 일격을 다해 공을 배팅하면 훨씬 높은 거리로 공을 쳐낼 수 있으리라는 발상에서 나온 것인데...

 아니면 이런 경우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공이 지면으로 떨어지기 직전에 타자가 달려가 다시 한 번 일격의 배팅을 선사하면 오히려 점수를 따낼 수도 있을텐데 말이죠. 이런 행위가 야구에서 허용된다면 번트+스윙 조합으로 얼마든지 점수를 따낼 수 있을텐데, 실제로는 구현하기가 어려워서 하지 않는 것인지 아니면 규정상 뭔가 문제가 있어 그렇게 하지 않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전문가 입장에서는 황당한 질문일 수 있겠지만, 야구 문외한의 솔직한 질문이라 생각하시고 답변 부탁 드립니다.


written by 쓰레기 청소부
 


덧글

  • Masan_Gull 2014/04/14 01:26 # 답글

    1. 일단 타격은 배터박스 안에서만 해야 합니다.
    벗어나서 타격하면 원칙적으로는 부정타격인걸로...

    2. 제가 아는 한, 일단 타격이 이루어져 방망이에 맞으면 그 다음부터는 수비의 영역이라 다시 휘두를 수 없습니다. 수직으로 떠오르면 타자는 비켜줘야하죠. 다만 이게 규정상의 문제인지, 불문율인지는;;

    3. 움짤의 경우 폰에서 봐서 똑뚝 끊기느라 정확힌 모르겠는데;; 방망이에 공이 맞아 페어지역에 떨어졌으니 인플레이 상황인것 같습니다. 투수가 잡아서 1루로 송구하여 아웃 당하면 투수앞 땅볼이 되겠죠
  • Ozzie 2014/04/14 05:19 # 답글

    규정집에 [메이저리그룰 6.05(H)]명시 되어있습니다 아웃입니다.
    요새 기술이 좋아져서 방망이 부러지며 한번처럼 보이는데 2-3회타격이 되는 장면이 슬로 모션에 잡혀 논쟁이되고 있긴하지만 명백한 경우 아웃입니다.
  • 다져써스피릿 2014/04/14 03:36 # 답글

    규정상 배트에 공이 맞는 순간에 수비팀은 공을 잡으려할 수 있습니다 (소위 인플레이 상황). 타자가 두번째 스윙을 하려고 하면 배트에 맞은 공을 잡으려고 하는 포수의 행동을 방해한 이유, 즉 수비방해로 자동아웃이 선언되겠죠.

    메이저리그 규정 6.06(a)와 (c) 조항이 적용되겠네요. 대강 번역하자면......

    6.06 타자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불법행동으로 아웃처리된다.
    (a) 한쪽 내지 양쪽 발이 배터박스의 완전 바깥부분을 밟은 위치에서 공을 칠 경우. (배터박스 선을 밟는건 배터박스 안으로 간주됩니다)
    (c) 홈플레이트에서 포수의 포구 및 송구 동작을 배터박스에서 나온다던가 다른 행동으로 간섭하여 방해할 경우.

  • 淸遠 2014/04/14 07:57 # 답글

    1. 배터박스에서 한발이라도 나가서 타격을 한다면 부정타격으로 아웃입니다.
    2. 재타격은 부정타격으로 아웃입니다.
    3. 일단 2를 무시하고 배터박스에서 나가지 않고 재타격이 가능하려면 공이 수직으로 떨어졌다가 수직으로 튀어올라야 하는데 그럼 파울선언 되거나, 포수가 먼저 잡을 겁니다. 하긴 규정상 애초에 이런 상황에서 타격을 하려고 한다면 수비방해로 아웃이겠지만요.
    4. 홈런은 투수가 던진 공의 반발력까지 이용되어야 하는 것이지, 단순히 튀어오른 공을 쳐서 담장을 넘기는 건 거의 불가능합니다. 아무리 힘이 좋은 타자라도요.
  • 00 2014/04/14 09:19 # 삭제 답글

    두번 치기라니 ㅋㅋㅋ 배트에 맞은 공이 수직으로 뜬다면 포수한테 먼저 잡히죠
  • DECRO 2014/04/14 17:45 # 답글

    실제로 두번 친 적이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TV 중계로 봤던걸로 기억합니다. 번트 타구가 살짝 떠서 그걸 배트로 한번 더 친 기억이 나네요.
    정확히 언제인지 모르겠고 아웃 처리되었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8211190
7963
8274673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366

애니메이션 편성표 - 애니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