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


모 군대체험 프로그램 출연부대의 현실 10



 방송에 비춰진 모습이 그 부대의 실제 현실을 반영한 것이라고 믿는 사람들은 없겠지요? 적어도 부대의 환경이나 시설은 이미 촬영 수 십일전 부터 병사들의 손에 의해 완전히 재정비된 모습일 것입니다. 사실 군부대 입장에서는 방송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줘야 하기 때문에 생활관 미싱이나 제초작업 등등 병사들을 이용하여 대대적인 부대정비를 실시하게 하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일지도 모르겠지요. 하지만 방송촬영을 위해 낡은 전투복을 폐기하고 새 것으로 보급해 준다거나 평소에 배급하지도 않는 부식과 메뉴를 제공한다는 것은 조금 믿기지가 않는 광경이군요. 물론, 예나 지금이나 군부대에서의 보급이 원활치 않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충분히 가능한 일이라고는 예상되지만 말입니다.

 어디 2주 뿐일까요. 열악한 부대의 경우 방송촬영을 준비하는데 한 달도 넘게 걸리는 경우도 있었을 것 같습니다. 아무리 과학기술이 발달하고 군대의 시설 자체도 과거에 비해 나아졌다고 해도 여전히 부족한 인력으로 제초작업을 해야하는 것은 변하지 않는 현실입니다. 신형막사가 아닌 이상 낡은 관물대와 침상바닥을 정비하려면 치약으로 박박 문질러야 하겠죠. 방송을 보면 출연자들이 마치 평생 듣도보도 못했던 산해진미를 맛보는 것인 양 과장된 표정과 몸짓으로 군대음식을 먹는 척 하는데, 평소 군부대에서 나오는 메뉴 가지고는 절대 방송에서 그런 식으로 분량 못 뽑아낼 것입니다. 

 뭐 어차피 방송은 방송일 뿐이니 이러한 모습들이 반드시 나쁜 것이라고는 생각되지 않습니다만 이러한 모든 것들을 준비하기 위해 고생을 하는 것은 결국 병사들의 몫일 테니 씁쓸하고 안타까울 수밖에 없는 것이겠죠.(노고의 댓가로 휴가라도 준다면 좋겠지만 과연 부대사정상 그게 가능할지) 더군다나 이러한 병사들의 노고가 오히려 방송에 비춰진 단편적인 모습만 보고 '요즘 군대는 다 저렇게 잘 되어 있구나' 라며 남성들을 폄하는 일부 여성들의 태도에 불을 지피는 불씨가 되고 있다는 사실 또한 안타까울 뿐입니다. 

 그나저나 댓글로 저런 제보를 하는 것이 문제의 소지가 되지는 않는지 염려스럽군요. 만약 방송촬영을 하는 해당 부대의 병사가 작성한 댓글이라면 더더욱 문제의 소지가 되지 않을까 싶은데 괜찮을는지는 모르겠군요.  




written by 쓰레기 청소부



덧글

  • 진보만세 2014/10/26 19:53 # 답글

    부임한 별들의 신앙에 따라 사병들의 신앙도 따라 바뀌는 곳에 너무 많은 기대를 해선 안되겠지요..(비단, 군대만의 문제는 아닙니다만)

    그냥 주말연휴 '웃자'고 만든 프로 '웃어 주며' 보면 그 뿐이라 봅니다..
  • 제트 리 2014/10/26 22:17 # 답글

    역시 가짜 사나이의 클래스
  • 아침북녘 2014/10/26 22:40 # 답글

    훈련병때 VJ특공대 하루 촬영왔는데 준비는 1주...
    저거는 오죽 하겠습니까...
  • 남해낚시꾼 2014/10/27 00:25 # 답글

    해군편에 나오는 광개토대왕함의 생활 중에 부식 부분은 확실히 실제와 똑같긴 합니다. 다만 조리병들이 병크치면 좋은 재료 가지고도 뭔가 싱숭생숭한 요리가 나옵니다만....
  • 크리 2014/10/27 00:41 # 삭제 답글

    저런 프로그램을 계속할수록 병사들에게 가중되는 부담만 증가되는 거지요.
    저게 고발 프로그램이라 군의 열악한 현실을 조명하는 프로그램이라면
    병사들의 생활에 보탬이 될수 있겠지만 그저 군인 코스프레 하는 것들의
    재롱을 보여주기 위한 프로그램에 불과한 주제에
    2년의 시간동안 아무런 댓가없이 고생하는 사람들의 어려움만 가중한다니
    새삼 더 짜증만 나네요.
  • 안경소녀교단 2014/10/27 01:31 # 답글

    제 친척동생이 복무했던 부대에서도 촬영한적이 있었다는데(방송에 실제로 얼굴 비친적도 있었음) 현실이 어떤지 적나라하게 얘기해주더군요.

    원래 예능이라는게 이것저것 허구적인 연출도 들어가고 하는거지만 저건 왠만한 대한민국 남성들이라면 누구나 거쳐갔던 군대를 다룬것이라서 얘기가 더 나오는거라고 봅니다.

    현실이 어떤지 뻔히 아는데 그런식으로 연출을 하면 좋지 않게 볼 수 밖에 없죠. (특히 실제 상황에서 헨리같이 하면 영창가지고는 안끝남)
  • 라비안로즈 2014/10/27 16:20 #

    헨리 부분은 여자가 보기에도 답답해서 헨리 나오고나서 안보고 있어요.. ㅡㅡ;;;
  • 도라이버 2014/10/27 02:09 # 답글

    가짜사나이잼ㅋㅋ
  • 사성천군 2014/10/27 20:00 # 답글

    실제로 아는동생이 k-9부대였는데 사나이들 오기전에 한달전부터 개고생했다네요... 헌병단간 대학 후배도 그렇고. 참 웃프네요..쩝
  • atacms1 2014/10/28 23:05 # 답글

    가짜 사나이가 뭐 그런거죠...
    이런 쓰레기 예능이 찬을 치는게 방송가니...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51377
3511
8639212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380

애니메이션 편성표 - 애니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