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


이제는 인성교육도 과외받는 시대 도래? 4



 정부가 '인성교육' 을 의무적으로 실시한다는 법안 시행을 발표한 이래 벌써부터 사교육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인성교육을 교과과정에 포함시키게 되면 이것이 대학입시와 직결될 가능성이 높고, 그렇게 되면 인성면접이나 시험을 잘 보기 위한 과외나 학원강좌가 등장하기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기사 마지막 문구에서 표현했듯, 인성이라는 것을 점수화하고 서열화 하는 순간 본래 취지는 사라지고 그저 점수만 잘 따기 위한 사교육 시장만 성장할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서는 본인 역시 공감하는 바입니다. 정부의 의도는 말 그대로 '인간의 본성' 을 다스리는데 있는 것 같은데 그게 어디 말처럼 쉽겠습니까. 대한민국의 과열된 입시경쟁 속에서는 이것 마저도 대학진학을 위한 시험점수에 불과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때문에 이 취지가 변질되면서 그저 '타인에게 착하게 보이는 기술' 만 습득하게 되는 꼴이 되지 않나 싶군요. 기사의 학원 관계자 인터뷰 중 '착해 보이게 할 수는 있다' 라는 발언 역시 이를 반증하는 듯 합니다.

 뭐,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자신의 기분이나 의사와 다르게 예의를 차려가면서 행동하는 경우도 많을 것입니다. 또한 언행일치가 100% 이루어지는 완벽한 사람 역시 존재하기란 매우 어려운 것이 현실이긴 하겠죠. 하지만 사교육 시장까지 나서서 인성면접이나 시험에 대비하도록 강의를 한다는 것은 거의 '연기학원' 이나 다름없는 수준이 되지 않을까 우려스럽습니다.

 과연 공교육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인성을 교육할 것인지 관건이겠군요. 다른 한편으로는 만약 인성교육이 대학입시에 반영되지 않는다 해도 문제이긴 합니다. 오히려 학생들 입장에서는 자신의 인생(입시)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시간죽이기 과목' 으로 인식하여 철저히 무시할 소지도 높지 않을까요?




written by 쓰레기 청소부 



덧글

  • 지나가던과객 2015/05/26 06:32 # 삭제 답글

    이 놈의 나라는 뭐든 시험으로 해결할려고 하네? 교육부 놈들아 솔직히 얘기해봐. 니네들 일 하기 싫지?

    PS. 저런 식으로 인성교육 하겠다고 하면 장담하겠는데, 법 실행 후 1~2년 후 인성교육 문제지가 나올 것임. 장담합니다.
  • EuKigael 2015/05/26 10:16 # 답글

    짤방은 무슨 영화인가요 ㅋㅋ
  • 제트 리 2015/05/27 22:31 # 답글

    어차피 이 나라의 문화는 절멸 된 거나 마찬가지....
  • 무명병사 2015/06/01 03:06 # 답글

    이럴 줄 알았지 말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7731190
7963
8274625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366

애니메이션 편성표 - 애니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