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


안드로이드 잠금패턴 보안 취약 주의 1


 안드로이드 사용자의 점금해제 패턴이 유사한 설정을 보이기 때문에 보안에 취약하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IT 전문매체인 아르스테크니카의 보도에 의하면 안드로이드 사용자의 잠금 패턴이 뻔한 규칙을 보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의 44%는 왼쪽 위 첫 번째에서 잠금패턴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또한 잠금패턴에 사용하는 점의 갯수는 평균 5개로 고작 7152개의 조합을 이용하면 잠금패턴을 해독할 수 있다는군요. 사용자의 10%는 배우자나 자녀이름의 첫 글자를 딴 알파벳을 형상화한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생각해보면 기사의 연구결과가 현실을 매우 잘 반영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실제 주변의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을 보면 기사의 연구결과대로 그리 복잡하지 않은 패턴으로 잠금을 설정하는 경우가 많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왼쪽상단이나 오른쪽 상단에서 시작하는 경우는 거의 태반이었구요. 어떤 사람의 경우 액정에 묻은 기름때의 형상을 보면 적절하게 패턴을 유추할 수 있을 정도였습니다. 또한 안드로이드는 9개의 점으로 패턴을 설정할 수 있는데, 귀찮은 모양인지 5~6개 점 만으로 해제할 수 있도록 해놓은 경우도 많았던 것 같습니다.(본래부터 이게 가능한가요?) 편의성을 위해 패턴을 간단하게 설정해 놓는 것이 결론적으로는 보안에 취약하다는 부작용을 낳을 수도 있을 것 같기는 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잠금패턴이 해제되는 것보다는 불특정 다수의 요상한 앱이 설치되어 개인정보를 추출하거나 원치 않는 금융거래를 자행하는 것이 훨씬 더 위험하고 중요한 것이라고 봅니다. 어차피 이런 건 폰이 잠겨 있어도 가능한 일이니까요.




written by 쓰레기 청소부  



덧글

  • 전뇌조 2015/08/24 19:30 # 답글

    .....기름 묻은 흔적 보면 대부분은 다 추측할 수 있을거같은데... 다만 핸드폰 특성상, 기름이 묻었다고 하더라도 금방 다른 흔적이 그 위를 덮게 되니 걱정할만한 요인은 아닐거라고 생각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3241603
9733
8185677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365

애니메이션 편성표 - 애니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