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


일본 40대 남성들의 최대 관심사는 '건담' 2


 2015년 하반기 일본 야후 사이트의 테마 기능을 이용하여 남녀 주 연령층 네티즌들이 얼마나 많은 테마를 팔로우 했는지 추적하는 방식을 통해 연령대별 테마를 체계적으로 집계한 기사입니다. 간접적으로 수 만 명의 네티즌들의 주된 관심사가 무엇인지 상위 10개의 테마를 집계해보니 매우 흥미로운 결과가 나온 모양이로군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원문링크에는 20~40대 여성들의 경우도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 번 보시기를...)


 
 20대 남성입니다.

 1위 : 취직(구직)활동
 2위 : 러브라이브???
 3위 : 혼다 츠바사(92년생 여배우)
 4위 : 공무원
 5위 : 아스날 FC(축구 관련 단체인 듯 합니다)
 6위 : 레알 마드리드(축구 관련 단체인 듯 합니다)
 7위 : 세리에 A(이것 역시 축구 관련 단체인 듯 합니다)
 8위 : 시라이시 마이?(일본 아이돌 걸그룹 가수)
 9위 : 프리미어 리그 (5~7위에 언급한 단체의 상위개념인 듯 합니다)
10위 : 노기자카46(8위 시라이시 마이가 속한 아이돌 걸그룹)



 일단...1위는 당연히 취직활동입니다. 사실 세계를 불문하고 20대 청년들의 최대 관심사는 취직이니 그럴만도 하겠지요. 2015년 근래 일본의 취업시장에 활력이 생기면서 취업에 대한 열망과 실제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진다는 증거인 듯 합니다. 그리고 일본 역시 공무원이 인기가 많은가 보군요....4위라니... 

 하지만 여기서 가장 신경쓰이는 것은 바로 '러브라이브!' 가 무려 취업 다음으로 2위에 선정되었다는 것인데, 일본에서의 러브라이브 인기가 얼마나 대단한지 실감케 하는 부분입니다. 문제는 2016년에 러브라이브 성우 유닛이 해체한다는 소식이 있는데...이 인기를 계속 유지해 나갈 수 있을지는 미지수로군요.

 가장 의아한 것은 일본 20대 남성들이 3차원(?)에도 관심이 있다는 것입니다. 뜬금없이 '혼다 츠바사' 라는 여배우가 3위에 랭크되었고, 시라이시 마이라는 걸그룹 멤버가 8위에 있습니다. 뭐, 아이돌이나 여배우 역시 현실적으로 보면 TV나 모니터 속에서만 활약하는 2차원 캐릭터나 다름없습니다만, '러브라이브!' 다음으로 좋아하는 것이 여배우라니...참 아이러니하군요. 아, 그리고보니 AKB48 이 빠졌군요...순위권 밖에어서 그런 것인지, 아니면 10대에게 인기가 많은 걸그룹이어서인지는 모르겠지만 현지에서의 인기는 노기자카46보다는 AKB48이 훨씬 더 높지 않은가요? 의외로군요.



 이어서 30대 남성입니다.


 1위 : NBA
 2위 : 드래곤퀘스트???
 3위 : 세리에A
 4위 : 챔피언스 리그(유럽의 축구단체)
 5위 : 혼다 케이스케(축구 관련 인물인 듯 합니다)
 6위 : 프리미어리그(축구 관련 단체인 듯 합니다)
 7위 : 리가 에스파뇨라
 8위 : 축구선수들의 이적/퇴직
 9위 : 해외파 일본인 축구선수
10위 : 플레이스테이션


 음...20대 와는 확연히 다른 분위기로군요. 일본의 30대 남성들은 축구를 좋아하나 봅니다. 물론, 20대 남성들의 선호도에서도 축구관련 단체가 10위 안에 대거 포함되긴 했지만 30대 일본 남성의 경우 경향이 더욱 뚜렷합니다. 하지만 정작 1위는 NBA로군요...국내에서는 이제 팬 층이 매우 옅은데 반해 일본에서는 여전히 인기를 구가하나 봅니다.

 그나마 반가운 것은 드래곤 퀘스트가 2위, 플레이스테이션이 10위 라는 점입니다. 하지만 러브라이브나 연예인이 순위권에 잆다는 것이 뭔가 특이해 보이는군요. 나이가 들어 취미를 끊은 것인지, 세대 차이에 의한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40대 남성입니다.


 1위 : 건담!!!
 2위 : 바이크 레이스
 3위 : 신 일본 프로레슬링
 4위 : 복싱
 5위 : 야마구치구미(일본의 대표적인 야쿠자 조직입니다)
 6위 : F1
 7위 : 골프
 8위 : BMW
 9위 : 아우디
10위 : 닛산자동차


 역시...40대의 로망이자 최대 관심사는 바로 건담이었습니다. 무려 58.1%로 여타 1위 테마들을 압도하는 수치로군요. 40대 하면 애니메이션이나 로봇과는 거리가 먼(혹은 이를 혐오하는) 고리타분한 아저씨 이미지를 떠롤리기 십상인데, 혹시라도 업무상 40대 일본 남성을 만나게 된다면 반드시 '최신 건담 시리즈' 라던가 '프라모델 구매계획' 같은 것을 필수로 물어봐야 할 것 같은 분위기 입니다. 다만, 건담이라는 소재가 20~30 남성의 경우 순위권 조차 없는 것으로 보아서는 최신 시리즈의 건담은 이분들의 관심사에서 멀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뭔가 40대 일본 남성들의 관심사는 기묘합니다. 바이크 레이스와 신 일본 프로레슬링은 전혀 어울리지 않는 테마로군요. 더군다나 뜬금 없이 5위에는 '야마구치구미' 라는 야쿠자 조직이 있습니다. 이는 한때 일본의 '야쿠자' 세계를 평정했던 조직으로 알려진 야쿠자 집단인데, 아마 2015년에 들어 내부의 최대 파벌들이 내분에 휩싸여 조직이 둘로 쪼개질 위기에 처했다는 소식 때문에 세간의 관심을 받지 않았나 싶습니다.(그래도 그렇지...5위라니...)

 일본의 40대 남성들은 자동차에도 관심이 많은 모양이군요. 자동차 메이커인 BMW, 아우디, 닛산자동차가 랭크되어 있는데 사실 토요타나 벤츠가 아닌 비교적 비인기 브랜드가 순위에 있다는 것이 신기합니다. (대량할인이라도 있었나...)       


 뭐, 되짚어보면 일본의 20~40대 남성들 관심사는 뭔가 한국과는 다른 정서를 가지고 있는 것 같아 보입니다. 그리고 연애나 결혼, 내집마련, 주식, 재테크와 같이 인생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대소사에 대한 선호도가 순위권에 없었다는 것 또한 신기할 따름이군요.(물론 야후 테마목록에 아예 없었던 것일수도...) 더군다나 일본의 대표적인 스포츠인 '야구' 가 빠졌다는 것이...아마 '야후 테마' 라는 시스템 자체가 일본 남성들의 전반적인 취향을 보여주기에는 뭔가 부족한 부분이 있지 않나 싶습니다. 반대로 평소 일본인들이 좋아하는 주제는 그냥 놔두고 2015년에 화제가 되었던 주제만 랭크된 것일 수도 있습니다. 

 만약 비슷한 방식으로 한국인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다면 어떤 결과가 나왔을지 궁금합니다. 제 예상으로는 취업이나 공무원 같은 주제는 당연 1,2위를 다툴 것이고 40대는 재테크나 창업, 교육 같은 주제가 상위권에 등재될 것 같습니다. 뭐, 그 외에 축구 같은 스포츠는 상위권에 랭크될 것이고, 나머지는 죄다 연예인으로 채워질 가능성이...



written by 쓰레기 청소부



덧글

  • 제트 리 2016/02/11 10:16 # 답글

    일본 같은 경우는 한국과는 많이 다르죠..
  • 남두비겁성 2016/02/11 23:45 # 답글

    러브라이브는 말씀하신 3차원도 충족하고 있으니까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8151309
7968
8051168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362

애니메이션 편성표 - 애니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