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


시집살이보다 더 한 '퇴직 후 남편의 삶' 3


 기사에서는 아내가 고통받는다고 명시했지만 제가 보기에는 반대인 경우 역시 상당할 것이라고 봅니다. 도리어 수 십년 간 가정을 위해 경제활동을 해 온 남편의 퇴직 후 삶은 가족들의 멸시와 급격히 변한 생활 패턴 때문에 하루하루가 지옥과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합니다. 물론 이러한 부부갈등의 원인은 남편에게도 책임이 있습니다. 경제활동을 하던 시기에는 가족들과 함께 할 시간이 부족했기 때문에 평소 소통할 기회가 적어 서먹서먹한 관계가 이어져왔고, 집안일에 대한 무관심으로 인해 자신이 은퇴 후 어느정도 독립적인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자원들을 숙지하지 못한데 있습니다. 부부란 평생을 함께 동거동락하며 행복을 추구하는 관계이자 가장 소통하기 편한 상대가 되어야 한다고들 하지만 정작 은퇴 후 함께 지내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소통에 문제가 발생하고 갈등 또한 증가하고 있다니 참으로 아이러니한 일이죠. 이 시기에 남편들이 아내로부터 폭언을 듣거나 심지어는 폭행 등 학대를 당하는 사례가 많다고들 합니다. 

 남편 없는 삶에 익숙해진 아내, 그리고 아버지 없는 삶에 익숙해진 자녀들이 은퇴한 남편/아버지의 간섭과 가부장적인 행동에 정신적으로 힘든 것은 상당히 유감스러운 부분이지만 사실 한국 남성들의 삶 또한 만만치 않게 안타까운 것도 사실입니다. 가족들을 먹여 살리기 위해서는 하루 12~15시간 이상의 노동이 필수인 대한민국 사회에서 자신의 의지로 평소 가족들에게 소흘하고 싶었던 남성이 얼마나 되겠습니까. 기사에서는 마치 남편의 존재 자체가 만악의 근원인 것 처럼 묘사하고 있지만 남편이 경제활동을 하는 동안 아내 역시 개인시간이라는 혜택을 가질 수 있었던 것은 사실이죠. 솔직히 현실적으로 직장생활을 하면서 은퇴 후에도 문제 없도록 가족들과 충분히 소통하거나 준비를 한다는 것은 매우 힘든 일입니다.

  하지만 사회는 점점 변하고 있죠. 이미 맞벌이 부부가 일상화 된 사회 분위기 상 현재의 (비교적)젊은 부분들이 은퇴를 하게 된다면 지금과는 다른 면모를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히려 서로 경제활동을 하면서 추구하지 못했던 개인만의 자유시간을 각자 가질 수 있고, 뒤늦게나마 남녀 모두 요리나 십자수 등 가사일과 관련된 일을 배우면서 제2의 삶을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이건 어디까지나 이상적인 이야기이긴 합니다. 이런 건 상위 1% 이하의 가정에서나 벌어질 법한 일이겠고, 실상은 100세 시대에 접어드는데 직장에서 은퇴하게 되는 연령은 4~50대에 불과하기 때문에 퇴직 후에도 잡에서 쉴 틈 없이 부부가 남은 40~50년 동안 폐지를 줍거나 소일거리를 하면서 근근히 살아가는데만 집중해야 할 것입니다. 과거와는 달리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이 사라지면서 은퇴연령이 점차 앞당겨지고 있어 아이러니하게도 은퇴한 남편이나 은퇴한 아내나 어떻게든 삶을 연명하기 위해 경제활동을 해야 하기 때문에 결국에는 은퇴 후에도 서로 바빠서 소통할 시간이 부족한 아이러니한 상황이 벌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쯤 되면 한 10~20년 쯤 후에는 기사에서 지적한 갈등 역시 발생할 틈이 없겠지요? 물론 기뻐하거나 반가워할 일은 아니라고 봅니다만...(그것 나름대로 또 다른 지옥이기 때문에...) 




written by 쓰레기 청소부 



덧글

  • 타마 2016/05/23 11:04 # 답글

    그냥 서로서로 배려해야지요... 한사람이 짊어지기 시작하면 끝도 없습니다. 나중에 짊어지던 쪽이 지쳐 쓰러지면... 왜 언제나와 같지 않느냐며 짊어짐을 당연시 하게 되어버리니...
  • 제트 리 2016/05/23 17:00 # 답글

    일본도 이 문제가 이슈가 되더군요
  • 무지개빛 미카 2016/05/24 17:45 # 답글

    정말 이쯤되면 야근이라든가 추가근무 같은 거 법으로 진짜 몰아내야 할 것 같습니다. 가정에 대한 투자가 없는 남자의 삶이 말년이 되면 이렇게 비참해지면 정말 이건 아니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2331166
7716
8279643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367

애니메이션 편성표 - 애니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