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


거스름돈 더 받은줄 알고 되돌아갔다가 헛탕친 후기 0



 일전에 서울의 어느 드러그 스토어(화장품이나 잡화등을 파는 가게)에서 물건을 구매한 적이 있었습니다. 당시 점원으로부터 총 가격이 32000원이라는 말을 듣고 현금으로 결제했습니다만, 나중에 가게를 나와 버스를 기다리던 중 곰곰히 생각해 보니 32000원이 아닌 32800원이 아닐까라는 의심이 문득 들었습니다. 구입한 제품은 두 개 뿐이었는데 하나는 3만원 이었고, 나머지 하나는 진열대에서 문득 2800원이라고 적혀진 가격표를 본 것 같았습니다. 계산 당시 본인은 아무 생각 없이 점원이 불러주는대로 계산을 했었는데, 제 추측이 맞다면 결국은 점원이 800원을 덜 받은 셈이었던 것이죠.

 이미 가게까지 거리는 상당히 멀었고, 버스를 기다리며 이런저런 고민을 하다가 결국에는 버스에 탑승하고야 말았습니다. 설마 점원이 그런 실수를 할 수 있을까라는 의구심이 들었지만 경험상 손님이 많고 물건 진열하기에 바쁘면 2800원 정도는 2000원으로 착각했을 수도 있겠다라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어차피 버스에 탑승한 것도 빨리 도망쳐 버리자라는 생각보다는 어차피 급한 약속이 있었고, 혹시나 가게를 들러야 할 일이 생긴다면 나중에 버스를 타고 돌아오는 길에 들리면 되는 것이니 결국은 고민할 시간을 벌기 위한 방책일 뿐이었지만 시간이 갈 수록 불안하고 찝찝하기 그지 없었습니다.

 점원이라봤자 대학생 정도 되어 보이는 아르바이트 여성인데 시급이 6~7천원에 불과한 시점에서 계산실수로 인한 결손인 800원을 본인 돈으로 메꾸게 되면 타격이 상당할 것이라는 생각도 들었고, 혹시라도 이런 일 때문에 점주로부터 해고되기라도 한다면 상당히 불행한 일이 아닐 수 없다는 생각이 점점 음습하더군요. 물론 본인이 잘못 본 것이었고, 점원의 계산이 맞았던 것이라면 다행인 일이겠지만 그날따라 왠지 모르게 '뭐가 되었든 확인하고 싶다' 는 생각이 간절했습니다. 그래서 얼른 볼일을 마치고 가게로 되돌아 갔습니다. 근데, 막상 '800원 덜 받으신 것 같은데요' 라고 말할 용기가 나지 않아서 '영수증 주세요' 라며 점원에게 영수증을 요청해서 확인해 보았는데...

 32000원이 맞았더군요...3만원 짜리와 2천원 짜리의 품목이 정확히 일치한 것으로 보아서는 점원이 제대로 계산한 것이 맞았습니다. 나중에 진열대를 확인해 보니 진열대에 제품 가격은 2800원으로 표시가 되어 있었습니다. 본인의 기억이 맞긴 했지만 결론적으로는 진열대의 가격이 업데이트가 안되었던 모양이었습니다. 일단은 안도의 한숨을 쉬며 가게 밖을 나왔습니다.

 이런 의심 혹은 착오가 생기면 그때그때 점원에게 문의를 했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한 것은 본인의 과오가 맞습니다. 일전에도 어느 음식점에서 소주값 3천원을 덜 받을 것을 알아차리고 가게로 돌아가서 추가로 계산한 적이 있었는데, 당시에도 계산을 마치고 나오면서 메뉴판에서 봤던 음식과 술 가격을 하나하나 더해보다가 뭔가 술 값으로 추정되는 3천원을 거스름돈으로 더 받은 것을 알아차리고 뒤늦게 찾아가서 해결했던 것이었죠. 아무래도 본인의 뇌가 생당히 게으른 모양입니다...

 물론 거스름돈을 더 받았다면 가게 점원에게 돌려주는 것이 맞습니다만, 한편으로는 이런 생각도 하게 됩니다. 지금이야 직장을 다니면서 근근히 입에 풀칠을 하는 형편이지만 만약 본인이 직장을 잃거나 큰 빚을 얻어 하루에 라면 하나도 먹기 힘든 경제적 형편이라면 과연 지금과 같은 행동을 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죠. 예를 들어, 약국에서 지병 때문에 32800원 어치 약을 지었는데 계산을 담당하는 아르바이트생이 실수로 32000원만 받았다고 한다면...과연 본인은 그 800원을 점원에게 돌려줄 것인지 고민하게될 가능서잉 높습니다. 그 800원이면 라면 하나를 사먹을 수 있는 돈인데, 하필 그날 약값 때문에 당장 끼니를 해결할 돈마저 없었던 상황이라면...본인은 심각한 갈등을 하고 있었을지도 모릅니다.

 가장 좋은 것은 이런 불행한 인생이 벌어지지 않는 것이겠죠. 하지만 매번 이런 생각을 할 때마다 심각한 고민에 빠지곤 합니다.



written by 쓰레기 청소부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361113
7963
8275101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366

애니메이션 편성표 - 애니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