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


인간 두뇌 용량의 비밀 5




 인간의 뇌 용량을 데이터 단위로 환산하면 얼마나 되는지는 과학자들의 견해와 계산 방식 등에 따라 달라지긴 합니다만 최소 수 기가 이상은 된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입니다. 하드디스크 12억 개 분량이라고 한다면 상당히 과장된 것일수도 있긴 한데, 인간의 두뇌 메커니즘이 100% 밝혀지지 않았고, 아직 무궁무진한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과 뉴런의 상호작용이라는 인자까지 모두 고려한다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용량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본인의 경우 인간의 뇌에 대해 잘 알지 못했던 시절에는 뇌가 충격을 받으면 저장된 기억(데이터) 가 사라지는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저장된 기억을 불러오는 기능과 PC의 캐쉬 메모리처럼 단기활성기억을 담당하는 기능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합니다. 인간의 뇌 크기는 타 동물에 비해 도리어 동등 수준 이하지만 훨씬 더 많은 의사결정과 판단을 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이러한 기능을 주로 담당하는 전두엽이 발달하였기 때문입니다. 

 인간의 기억능력이 하드디스크 12억 개 분량이 사실이라면, 그 엄청난 저장공간 안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아내는 것도 엄청난 작업이긴 하겠네요. 컴퓨터로 따저보면 CPU 클럭 속도 뿐 아니라 캐쉬 메모리, 코어 갯수, 정보를 찾는 알고리즘, 그리고 디스크 자체의 읽기 쓰기 능력 등 모든 것이 확보되어야만 가능한 일일 것입니다. 때문에 기초 수학 공식조차 기억하지 못한다는 우스갯소리 역시 틀린 말은 아니라는 소리죠. 실제로 인간이 보고 듣는 것은 모두 뇌에 저장되는데 실제로는 정보를 찾는 능력이 부족하거나 소실되어 무의식중에만 남는 경우가 많아 대다수의 사람들이 공부를 못한다는...슬픈 견해도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전두엽이 손상되면 평소 자주 사용하는 필수 기억들을 쉽게 떠올릴 수 없고, 기존의 기억을 편집하거나 검색하는 것이 불가능 하다고 합니다. 그것을 흔히 '치매' 라고 부릅니다. 물론 치매의 원인은 후두엽이나 혈관 등의 문제도 있지만 전두엽이 손상되는 치매가 가장 악질이라고 합니다. 결국 인간 두뇌의 용량 자체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검색하거나 써먹지 못하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것입니다.




written by 쓰레기 청소부      



덧글

  • 오오 2017/02/06 05:06 # 답글

    코드명J에서는 두뇌에 500MB 저장하고 용량 초과로 뇌세포가 파괴되어 위기에 처하는 네오형님이...
  • Garnet 2017/02/06 09:36 # 답글

    잠재 용량이 아무리 많다한들 활용하지 못한다면 배드섹터나 다름 없겠네요.ㅠㅠ
  • 수달 2017/02/06 09:56 # 답글

    문제는 수학 공식을 동영상으로 저장되고, 그 동영상은 일련번호가 붙여져서 압축되어 저장됨.
    그 중에 맞는 프레임을 찾아서, 이미지 분석한 다음 수학공식을 뽑아내야 함.

    그래서, 미리미리 추출해서 별도의 저장공간에 넣지 않으면 기억하기 힘듦.
  • 긁적 2017/02/06 14:40 # 답글

    -_-; 인간의 뇌랑 하드디스크랑 저장방식 자체가 달라서 직접 비교하는 것 자체가 우스운 이야기입니다. 저 사람들이 전문가라구요? 인정할 수 없네요.
    게다가 용량보다 중요한 것이 인출인데 몇 기가니 어쩌구 하는 거 다 쓸데 없는 이야기입니다. 하드가 100테라건 1000테라건 원하는 자료를 제때 제때 꺼낼 수 없는데 무슨 소용입니까.
  • 안경집 2017/02/14 14:40 # 답글

    의미없어용. 이미 컴퓨터는 인간의 능력을 뛰어넘었고, 뇌의 용량이라는 것도 사실 과학적으로 입증된 것인지 의문이...허허허.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4861100
5931
8385927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367

애니메이션 편성표 - 애니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