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


랜섬웨어 전 세계 타격으로 주말 비상 2



 주말 동안 '워너크라이' 라는 랜섬웨어로 인해 전 세계 공공기관이 습격받았고, 국내 역시 안전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영국과 인도에서는 병원과 같은 공공시설이, 닛산 자동차와 같은 대기업 공장 역시 이 랜섬웨어의 습격을 받아 피해를 입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보통은 확인되지 않은 이메일이나 스팸 광고를 열람할 때 감염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에 논란이 되고 있는 랜섬웨어의 경우 인터넷에 연결되기만 해도 피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 더더욱 위험한 것 같아 보입니다. 이미 국내 기업 4곳이 피해를 입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 개인 사용자는 물론 국내 기업과 공공기관 역시 안심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동일한 랜섬웨어인지는 모르겠으나...국내의 한 영화관 역시 주말에 사진과 같은 랜섬웨어에 감염되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사진은 문제가 될 시 삭제하겠습니다.) 더군다나 극장의 PC에 설치되어 있었던 백신은 전 세계적으로 우수한 성능을 자랑하던 카스퍼스키라는 점에서 더더욱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요즘 유료 백신들 또한 자체적인 랜섬웨어 방지 툴을 장착하고 있는 만큼 고성능 유료 백신설치가 좋은 방지책이 될 줄 알았는데, 그건 아닌 것 같아 보입니다.

 전에도 말씀드렸듯이 본인 또한 작년에 랜섬웨어에 감염되어 골머리를 앓은 적이 있었습니다. 수십 킬로바이트 짜리 파일 하나가 본인의 중요한 자료들을 못 쓰게 만들었다는 데에 큰 분노를 금치 못했죠. 당시 퀴호 360이라는 무료백신을 사용 중이었는데, 자체 랜섬웨어 백신 툴이나 파일 암호화 방지 기능이 있는 백신을 사용하지 않은 본인의 선택이 후회스러웠죠. 개인 사용자나 공공기관이나, 대기업이나 랜섬웨어는 최악의 경험을 안겨주는 것 같습니다.(다행히 본인은 외장하드 백업이라는 최후의 필살기로 살아 남았지만...)

 모든 것의 원흉은 비트코인인가요...랜섬웨어 상당수가 파일을 인질로 잡고 비트코인을 요구하나 말입니다. 하지만 설사 그 비용을 지불한다고 해서 파일  암호를 풀 수 있는 코드를 순순히 보내주는 경우도 거의 없으니 악질 중에 악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변종도 많고 근본적인 해결방안도 없는 상태이므로 전 세계는 지금 바이러스보다는 랜섬웨어와의 전쟁을 선포해야 할 판입니다.

 사실 공공기관이나 대기업들은 자체 복구 솔루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재난급 피해는 없을 것이라고 봅니다만...개중에 클라우드 기반의 백업을 사용하는 경우 참사가 이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랜섬웨어 감염된 파일을 격리시키지 않고 자동적으로 덮어쓰기를 하다 보면 나머지 클라우드 내 모든 파일 또한 참사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말이죠. 여튼 하루빨리 랜섬웨어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툴이 개발되었으면 합니다만...바이러스나 악성코드또한 완벽히 해결하지 못한 현재로서는 힘들겠죠.

 이와중에 정의로운 보안 전문가의 활약이 있었습니다. 어느 사이버 보안 전문가가 '워너크라이' 의 킬 스위치인 도메인을 사비 1만2천원을 들여 등록하여 킬 스위치 활성을 막았다고 합니다. 덕분에 전 세계적인 확산이 주춤했다고 하네요..아무리 작은 행동이라고 하지만 사비를 들여 저런 조치를 취하기도 쉽지 않은데...존경스럽다는 생각이 듭니다. 



written by 쓰레기 청소부



덧글

  • 마가린 2017/05/15 03:46 # 삭제 답글

    세계적인 백신인 V3를 만드신 분께서는 뭐라고 하실지 궁금하네요
    근데 그거 쓰는 국내 민간기업도 있나? ㅋㅋㅋ
  • 채널 2nd™ 2017/05/15 05:48 # 답글

    >> 모든 것의 원흉은 비트코인인가요

    달러로 지불하라고 하면 "원흉"은 ㅋㅋㅋ 달라인가요.>?

    (이번 랜섬웨어 사태는 ㅎㅎ SMB 프로토콜과 관련해서 뚫렸다고 하는데 -- 아무래도 뭔가 편하게 할려고 모종의 장치를 해 뒀는데 ... 그런게 뚫린 모양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2931406
7968
8056284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362

애니메이션 편성표 - 애니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