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


추억의 만화 '스타잔S' OST 레코드판 0

 1993년 국내에서 방영되었던 추억의 애니메이션인 '스타잔S(OKAWARI-BOY スターザンS)' 의 OST 입니다. 정식명칭은 OKAWARI-BOY スターザンS ~音樂集~ 이며, 1984년 4월에 LP판으로 발매되었습니다. 이래뵈도 극중의 BGM과 1,2기 엔딩곡, 인트로곡 등 총 14곡이나 수록되어 있어 스타잔 음반 중에서도 가장 구성이 뛰어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수 년 전 일본옥션에서 구매했는데, 어쩌다보니 본인이 소장한 유일한 LP판 애니 OST가 되어버렸습니다.(물론 3.5인치 EP판은 많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LP는 크기가 너무 커서 구매하기가 상당히 꺼려졌는데, 수려한 앨범자켓 디자인에 반해 단번에 구매해 버렸습니다. 지금 봐도 자켓 디자인이 상당히 예쁘지 않나요? 80년 대 풍이지만 스타잔의 귀여운 모습을 수려하게 잘 표현했습니다. '레트로' 지만 그보다 '낭만' 적인 느낌을 물씬 풍기는 듯 합니다. 다만...앨범자켓의 크기가 너무 큰 까닭에(30cm가 넘죠...) 스캔해서 앨범 자켓으로 소장할 수 없다는 것이 아쉬울 따름이네요.  




 제품 구성입니다. EP와 달리 LP는 앨범자켓 자체가 두꺼운 종이로 되어 있고, 한쪽이 트인 주머니 모양으로 되어 있어 그 안에 속지와 LP판을 수납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D같은 경우 자켓이 책자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고, 그 안에 수록곡 리스트와 가사 등이 나와 있습니다만, 이 앨범은 반으로 접힌 속지 하나만이 들어 있을 뿐입니다. 하지만 크기가 워낙 큰 까닭에 수록곡 가사가 속지 한 장에 전부 프린팅 되어 있어 펼쳐 놓고 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참고로 맨 마지막 이미지는 자켓 뒷면인데, 화려한 앞면과 달리 뒷면은 좀 성의가 없어 보이긴 합니다. 문제는 귀여운 남자아이 버전의 스타잔이 아닌 '어른 버전' 의 스타잔이 그려져 있다는 거...더군다나 살~짝 작붕 Feel 이 느껴질 만큼 노안으로 묘사되어 있습니다. 그래도 30여 년 전 우리 부모님 세대의 어른들은 저런 예쁜 그림이 그려진 앨범을 즐길 수 있었다니 한편으로는 부러울 따름입니다. 

  1985년 이전에 발매된 애니메이션 OST 저장매체는 레코드판이나 테이프였는데, 이후 CD가 본격적으로 보급이 되면서부터 과거의 음반을 CD화 하여 재발매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스타잔' 음반은 2017년 현재까지 CD화가 되지 않았습니다. 즉, 저 레코드판이 유일한 풀버전 OST라는 것입니다. 그런 측면에서는 더더욱 소장가치가 있는 앨범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개인적으로는 소장 중인 OST 중 TOP5에 들 정도로 수려한 앨범자켓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written by 쓰레기 청소부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911075
7720
7952355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361

애니메이션 편성표 - 애니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