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


'아이폰X' 의 M탈모 디자인, 이젠 안드폰에서도 유행 3




  일명 'M자 탈모 액정' 이라 불리는 아이폰X의 '노치 디자인' 이 이후 발매되는 신형 스마트폰에서도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는 의아한 소식입니다. 애초에 'M자 탈모' 라는 별명이 말해주듯, 양쪽이 푹 파인 디자인은 아이폰X 만의 전용기술이나 아이덴티라고 볼 수 없는 부분이죠. 그야말로 3D 센서와 스피커, 카메라 배치 공간 부족으로 인한 '기술적인 한계' 때문에 벌어진 일인데 놀랍게도 이것이 신형 안드로이드폰의 디자인에도 영향을 준다고 하니 놀라울 따름입니다.
 
 삼성의 갤럭시 시리즈는 이러한 노치 디자인을 채용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소비자 입장에서는 노치 디자인이 시각적으로 거슬릴 수밖에 없기 때문에 향후에는 센서 소형화나 공간 축소 등의 기술개발로 노치 면적을 점점 줄여갈 듯 합니다. 그러나 당장 상단 베젤 크기를 늘리고 노치 형상의 양옆을 메꾸는 식으로 디자인을 구성하는 것만으로도 노치 디자인을 막을 수 있을텐데, 그렇게 하지 못해 아쉬운 부분이 있군요.

 아이폰X의 경우 하단부 베젤을 극단적으로 줄여 남는 공간이 없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선택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나머지 폰들은 하단 베젤 공간도 어느정도 존재하면서 노치까지 적용했으니 소비자 입장에서는 의아해 할 수 밖에 없을 듯 합니다. 남는 하단 베젤 공간만큼 액정을 쭉 내려버리고 노치를 메꿔버리면 되지 않을까요. 때문에 일각에서는 '의도적인 베끼기' 나 '혁신 부재로 인한 아이폰 모방' 이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는 모양입니다.



 참고로, 최초로 노치 디자인을 적용한 스마트폰은 지난 2017년 8월에 출시된 '에센셜 폰' 입니다.







written by 쓰레기 청소부         
 



덧글

  • 하니와 2018/03/05 02:57 # 삭제 답글

    LCD 패터닝할 정성으로 딴 걸 더 잘하지. 악화가 양화를 구축한다더니 딱 그꼴이네요.
  • dd 2018/03/05 10:06 # 삭제 답글

    개인적으로 탈모보다 3.5잭 없어진게 더 뼈아픕니다
  • 우왕 2018/03/06 09:32 # 삭제 답글

    하단은 삼성 상단은 애플, 끔찍한 혼종인듯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2871406
7968
8056278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362

애니메이션 편성표 - 애니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