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


연애 및 결혼 안하는 남성들의 증가는 세계적인 추세... 6



 유럽의 키프로스 나코시아대 연구팀이 지난 1년 간 미국 커뮤니티 등지에서 '남성들이 연애를 하지 않는 이유' 를 모아 분석한 결과 '남성이 결혼하지 않는 이유' 43가지를 추려낼 수 있었다고 합니다. 물론 1위는 '외모에 자신이 없어서' 라는 항목으로 나타났지만 뒤이어 나타나는 이유들은 '상대를 찾으려고 노력을 하지 않는다' '연애에 관심이 없다' 등등 전반적으로 남성들이 연애 자체에 대한 관심이 식었음을 반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두고 연구팀의 메넬라오스스 교수는 '남성에게 진화적인 변화가 생겼다' 라는 근엄진지한 결론까지 내렸습니다. 과거와는 달리 이젠 더 이상 연애나 결혼을 하기 위해 쏟아부어야 할 노력에 시간과 힘을 낭비하지 않으려는 추세인 것 같습니다. 일이나 취미, 독신생활 등 연애보다 더 좋은 요소들을 즐기는 남성들 역시 연애에 대한 관심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연애/결혼 포기세대라며 한탄하던 대한민국의 현실이 유별나게 비극적인 것은 아니라는 이야기로도 해석이 됩니다. 기사에서도 언급했듯이 영국 성인남녀 중 무려 34.5%가 평생 연애 및 결혼 경험이 없었고, 유럽연합의 28개 회원국의 1인 가구 비율이 31.7%에 이르는 것도 놀라운 현실입니다. 심지어 자유롭고 다양한 방식으로 연애 라이프를 즐길 줄만 알았던 미국마저도 싱글족 비율이 35%나 된다고 하니 과연 연애 및 결혼하지 않는 남성들의 증가는 세계적 추세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공식적인 통계자료라면 정말 놀라운 현실입니다만...)

 대한민국의 성인남녀들이 더 이상 결혼이나 연애에 목메지 않는 현상 역시 취업한파, 경제적 고충이라는 이유 외에도 이러한 세계적인 추세에 자연스레 편승하게되는 과정이 아닐까 싶습니다. 연애 외에도 즐길 것이 많고, 결혼이라는 관습 역시 더 이상 남녀 누구에게도 이득을 주지 않는다는 생각이 일반화 된다면 이러한 현상은 더더욱 심화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뭐, 결혼을 하지 않으면 출산율도 떨어지는 것도 사실이지만 과학기술의 발달로 남녀의 직접적인 생식 없이도 얼마든지 태아를 배양할 수 있는 시대가 머지 않았습니다. 이런 기사를 볼 때 마다 늘 말씀드리는 것이지만 근미래 혹은 조금 먼 미래에는 경제발전 및 국가구조 유지에 필요한 최소한의 인구는 정부가 운영하는 공장 같은 곳에서 생산(?)되고, 남성과 여성의 구분은 생물학적으로 의미가 없는 시대가 오지 않을까라는 상상을 해봅니다.

 안드로이드나 인공지능, VR기술의 발전이 심화된다면 인간으로서의 감정적 목마름 역시 손쉽게 해소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물론 그때쯤 되면 실제 인간 관계는 상당히 부담스럽고 감정노동이 심한 행위로 인식되어 인간 vs. 인간 간의 혐오감이 극도로 치닫게 될 수도 있겠지만 말입니다.(다들 VR 안경이나 뇌 연결 전자칩 꽃고 자신이 보고자 하는 것만 바라보며 살아갈지도...) 




written by 쓰레기 청소부



덧글

  • ㅇㅇ 2018/08/21 04:13 # 삭제 답글

    문화나 의식변화도 물론 있겠지만, 그게 결정적인 요인이라 보긴 어려워 보입니다.

    현재 20~30대 남성의 결혼 비율은 소득분위와 매우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임금 최상위층 남성은 10명 중 8명이 기혼자지만, 최하위층은 10명 중 1명도 기혼자가 없습니다.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6/11/13/2016111300486.html

    취업여부는 남녀 모두에게 결혼 확률에 긍정적이지만, 남성에겐 3배나 높았습니다.
    그리고 임금격차는 여성에게 큰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남성에게는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1&aid=0007609509&viewType=pc

    사실 남성들이 말하는 의식변화는 좋은 여자를 만나 가정을 꾸리지 못하는 비참한 현실(?)을
    합리화하려는 심리일지도 모릅니다. 취미생활로 위로한다 던지 등등.

    즉, 자의적 비혼이 아닌 타의적 비혼이랄까요(웃음)
  • 잠만보 2018/08/21 16:01 #

    이 말이 맞죠.
  • 제트 리 2018/08/21 10:32 # 답글

    개개인 에게 요구 하는 게 귀족에 가까우니 더 꺼리는 걸지도 모르죠
  • 알토리아 2018/08/21 12:13 # 답글

    인류가 연애결혼을 하게 된 지는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물론 문명을 꾸리기 이전이라면 이야기가 다르지만, 인간이 문명을 세우게 된 이후에는 결혼이 가문과 가문의 결합을 의미하게 됨으로써 부모와 친척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았지요.

    그런 것을 생각해보면 인간이 급격한 사회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모습 중 하나로 이를 꼽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 ㅇㄹㅇㄹ 2018/08/21 21:41 # 삭제 답글

    앞으로 결혼 하는 조건은 까탈스러워 질 것 입니다 옜날에는 그냥 마음만 먹의면 단칸방에서 네식구 그냥 먹고 살았지만 지금은 최소 1억이상 자산과 더불어 자동차 네식구 혼자 먹여 살릴수 있는 경제력 에다가 성격도 가정적이여야 하고 여자랑 궁합도 봐야 하는 시대 입니다 절대로 평범한 지금의 30대로서는 힘든 애기
  • 피그말리온 2018/08/22 02:37 # 답글

    하길 바라는게 너 X되어봐라는 얘기와 마찬가지인지라...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2101166
7716
8279620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367

애니메이션 편성표 - 애니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