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


일본 vs. 한국 주요 식료품 가격 비교 1



 동일 제품이거나 유사 제품군 17개 품목을 비교한 결과, 15개 품목이 한국보다 일본이 더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물론 도표를 만든 사람의 의도에 맞게 일부러 국내보다 싼 제품들만을 골라 잡았을 수도 있지만 콜라나 빅맥, 스팸의 경우 완전히 동일한 제품이 국내에서도 판매되는터라 체가밍 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빅맥은 오히려 일본판의 품질이 더 낫다고들 하지만...) 과자는 그렇다쳐도 특히나 기저귀, 생리대의 경우 없어서는 안될 주요 품목 중 하나인데, 일본과 40~50% 수준의 격차가 존재한다고 하니 생활비 측면에서도 한국이 불리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니까요.  

 개인적으로 가장 충격 받은 것은 콜라 가격입니다. 콜라 원액이 일본을 넘어가면 무슨무슨 조항에 의해 가격이 폭등하는 것인지, 아니면 국내 유통비가 비싼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일본이 한국보다 78%나 저렴한 것은 부러움을 넘어 상당히 의문스러운 사실입니다. 사실 이상하게도 콜라는 국내에서도 상당히 비싼 축에 속하는 음료로 알려져 있는데(탄산음료 중 고급라인에 속합니다.), 일본 외에도 미국이나 멕시코에서는 합리적인 가격대의 국민음료로 판매되고 있다는 것이 아이러니한 점이죠.(뭐, 스웨덴쯤 가면 500ml 에 3~4천원 주어야 할 수 있지만 그쪽은 생수도 그 정도 가격을 하니...)

 물론 저 도표만 가지고서는 한국의 물가가 비싸고, 생활하기 힘들다고 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긴 합니다. 세금은 물론 교통비나 월세(일본은 전세X), 서비스업 등은 일본이 한국보다 훨씬 비싸니까요. 그러나 한국보다 GDP가 높고, 파트타이머에게도 교통비를 지급하는 문화 때문에 적당히 파트타임잡만 구해도 근근히 먹고 살 수는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다는 차이가 있기는 합니다.



written by 쓰레기 청소부       



덧글

  • 포스21 2018/08/27 09:42 # 답글

    그래도 우유는 우리가 좀 더 싸네요. 모두 건강에 나쁜 콜라 보다 건강식품인 우유를 마십시다 ^^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6121030
7725
7691424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355

애니메이션 편성표 - 애니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