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


우리 선조들이 탈모를 극복했던 방법... 0



 그것은 바로 세계인들도 인정한 '상투' 입니다. 탈모로 텅 빈 머리를 옆머리와 뒷머리를 말아 올려 묶기 때문에 웬만한 탈모인들도 쉽사리 티가 나지 않는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과거 조신시대의 삽화나 그림을 봐도 성인 남성들의 헤어 스타일로는 탈모를 분간하기 어려운 이유가 바로 이런 점 때문인데요, 우리 조상님들의 삶의 지혜가 얼마나 대단한지 새삼 느끼게 해주는 대목입니다.(물론 탈모가 심한 사람은 그림에는 등장시키지 않다는다고 하면 할 말이 없지만...)

 상투 헤어스타일의 경우 머리숱이 많으면 오히려 머리를 묶기 힘들고 전체적으로 모양이 뚱뚱해지기 때문에 머리숱이 많은 사람들은 의외로 헤어스타일이 잘 살아나지 못했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이유 때문인지 상투를 하는 성인남성들은 주기적으로 가운데 머리숱을 쳐내는 작업을 했다고 합니다.

 국내 남성분들 중에 상투를 하는 경우는 거의 보지 못했지만 홍대나 이태원을 방문한 외국인들 중에서는 위와 같은 상투형 헤어스타일을 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었습니다. 뭐, 그 분들 모두가 자신의 탈모를 감추기 위해 그런 헤어스타일을 했다고는 장담할 수 없지만 외국인들도 종종 하는 헤어스타일인만큼 한국인들도 시도해 볼 만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제아무리 상투 헤어스타일이라도 단점은 있습니다. 탈모가 M자형으로 윗머리부터 진행된 경우 모양새가 좋지 못할 것 같습니다. 사진에 등장한 남성분은 그나마 앞머리 헤어라인이 살아있는 단계지만 상당수의 남성형 탈모는 앞머리 경계가 무너지는 것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큰 결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옆머리와 뒷머리를 잘 말아 올렸다 할지라도 앞머리가 텅 비거나 상당히 뒷쪽으로 물러나 있다면 뭔가 부족한 모양새의 상투머리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생각해 보니 흔하디 흔한 M자형 탈모는 상투로도 어찌할 수 없는 것이로군요. 그저 슬플 따름입니다.






written by 쓰레기 청소부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1101617
7263
7857907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357

애니메이션 편성표 - 애니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