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


배우자 조건으로 경제력 중시 男53%, 女92.7% 6





 보건복지포럼에 실린 미혼남녀 2464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남녀 간에 배우자 조건으로 꼽는 조건에 차이를 보였다고 합니다. 그러나 결과는 전통적인 남녀 배우자 선호 조건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는데, 여성이 배우자 조건으로 경제력을 중요시 하는 비율은 무려 92.7%로, 남성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은 수치로 나타났습니다.

 결과만 보면 지난 여러 소스로부터 알려진 통계조사와 다를 바 없는, 그야말로 식상한 결과지만 한편으로는 남녀평등 사상을 강조하는 현 새대에서도 여전한 결과가 나왔다는 점이 매우 아쉬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육아 및 가사분담에 대한 동일한 요구는 끊이지 않는 반면, 남성이 가게 및 생계의 대다수를 책임지는 전통적인 가치관은 그대로 남아 있는 과도기적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한편, 여성이 남성에 비해 더 중요시 하는 배우자 조건 중 '직종 및 직위 등 직업(남성 49.9%, 여성 87.1%), 학력(남성 31.0%, 여성 55.0%), 가정환경(남성 75.1%, 여성 89.8%) 역시 모두 구체적으로 경제적 요건과 관련 있는 것들로만 나타났다는 점 역시 흥미롭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대한민국은 0명 대 저출산에 시달리면서도 혼인률 역시 2012년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비혼율 증가는 전 세계적인 추세지만 그 원인은 국가의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사실 본인의 경우 예전에는 결혼에 대한 가치관 변화 (수능쳐서 대학가듯 아무 의심 없이 꼭 해야하는 과정) 가 주된 원인이라고 생각했는데, 이러한 남녀 간의 다른 시각차 역시 혼인율 감소의 중요한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20~30대 여성의 임금소득은 동일 연령대의 남성과 동일하거나 OECD 동등 이상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제력을 더 중시한다는 것은 일반적인 남성이 결혼시장에 함부로 발을 들여놓지 못하게 하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본인도 비슷한 경험이 있긴 합니다. 일전에 주변 친척분들이 자신들의 지인 등등을 통해 본인의 결혼을 독려(?) 하기 위해 여성을 소개시켜 주려 한 적이 있었습니다. 당연히 그 과정에서 제 월소득이나 직장, 재산에 대한 정보가 공유되었는데, 결론적으로는 'Mission Impossible' 이었습니다. 본인의 경제적 상황을 듣게 된 상당수의 지인분들은 서울에 집 한채도 없고, 자산이 5억조차 없으며, 직장 또한 어르신들이 원하는 기업(공기업, 공무원, 전문직 등등)도 아닌 본인의 스펙으로는 결혼은 먼 나라 이야기라는 것이었습니다. '요즘 세상에 서울에 집 한채 없는 남성을 원하는 여성은 없다' '미안하지만 그런 수준의 월급과 직장 가지고는 어디가서 명함도 못 내민다' '집안에 재산이 그렇게 없어서 어떻게 결혼하냐' '우리 때는 안그랬지만 요즘은 남자가 결혼하라면 상대 여성보다 몇 배는더 많이 벌수 있고 가지고 있어야 한다' 라는 이야기를 수 차례 들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요약하자면 평범한 남성은 이젠 평범한 여성과도 결혼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당연히 기대도 안했고, 원하지도 않았기에 '역시나 틀렸구나' 라며 결과를 받아들일 수 밖에 없었습니다만, 한편으로는 '요즘 세상에' 라는 표현이 상당히 거슬렸습니다. 이 사회는 남성이 모든 경제적 책임을 져야 했던 조선시대의 가부장제를 완전히 타파해야만 한다고 주장 하면서도, 도리어 여성들의 요구조건은 거꾸로 더욱 더 급속하게 역행하고 있다는 느낌이 드는 것은 본인만의 생각일까요? 그래서인지는 몰라도 이러한 모순적인 상황에 회의감이 든 남성들 역시 '차라리 안하고 말지' 라는 생각에 결혼을 기피하고 꺼려하고있는 것 같다라는 생각을 해볼 수 있었습니다.  




written by 쓰레기 청소부     




덧글

  • 2019/02/06 17:49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ㅇㅇㅇ 2019/02/06 18:41 # 삭제 답글

    여자들은 같은 회사에 근무 해도 자기 보다 능력 없는 남자들 에게는 관심 조차 없음 이게 팩트임
  • 알토리아 2019/02/07 00:26 # 답글

    적어도 빚 있으면 결혼하기 어렵긴 할 겁니다. 가급적 대기업으로 이직 알아보시고, 국제결혼 알아보시는 것이 나을 겁니다.

    지금 40~50대들이 뿌려놓은 덫이죠. 결혼은 여성에게 불리한 제도라고 자기 뒷세대를 세뇌시킨 결과물인데, 독신을 고수하던 자칭 비혼주의자들 여럿 굶어죽어보면 여성들의 눈높이가 좀 낮아질지도요.

    그럴 것 같으니까 여성단체들이 30대 미혼 여성들한테 무제한적으로 삶의 질을 높여주어야 한다고 열심히 정부를 독촉하는 거지만, 그것만은 절대 법안 통과되면 안 됩니다. 그거 통과되면 쓰레기청소부님도 어떻게든 탈조선하시길.
  • 8비트소년 2019/02/15 13:42 # 삭제

    와 그럼 대부분의 한국여자들에게 결혼은 굶어죽을 지경 되었으니 어쩔 수 없이 하는거고 대부분의 한국 남자들은 마지못해 자기랑 결혼한 여자들 데리고 살아야 하는거네요?
  • 도미너스 2019/02/08 10:52 # 삭제 답글

    여자들 의식이 바뀌지 않는한 혼인율, 출산율은 절대 변동 없을 겁니다.
    제 꼬추를 걸고 장답합니다.
  • 2019/02/11 06:14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831775
7564
7912989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359

애니메이션 편성표 - 애니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