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


'인싸' 와 '아싸' 에 대한 단상 3



 얼마전부터 '인싸' 라는 용어가 미디어나 주변 사람들에 의해 많이 조명되고 있는 듯 합니다. 심지어 광고에서도 말이죠. 아시다시피 '인싸' 는 무리 내에서 적극적으로 어울리며 행동하는 '인사이더' 를 지칭하는 것인데, 몇 년 전부터 '인싸가 되기 위한 조건' 이나 '인싸 용어' 라는 것이 인터넷 등지에서 보이는 것이 30대인 본인으로서는 상당히 흥미롭게 여겨졌습니다.

 왜냐하면 본인이 10대~20대 시절에만 해도 반대로 '아싸(아웃사이더)' 라는 표현이 더 자주 사용되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대학 내에서 학과 학생들(선후배)과 전혀 어울리지 않고 혼자 밥을 먹고, 혼자 강의 듣고, 혼자 공부하고 과제하는 학생들을 지칭했던 용어인데 대다수의 사람들은 이런 아싸들을 좋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었습니다. 왜냐하면 대다수의 사람들은 인싸이기 때문에 오히려 이런 '아싸' 들이 사회성 부족하고 고립된 인간으로서 마치 색출해서 배척하거나 인싸로 회유해야 한다는 그런 인식이 강했던 것이었죠. 

 최근 주변의 지인들로부터 요즘 젊은이들의 대학생활에 대해 몇 가지 사실(혹은 트렌드?) 을 알게 되었습니다. 오히려 지금은 시대가 바뀌어 대다수의 대학생들이 '아싸' 라는 것입니다. 이제 대다수의 학생들은 혼자 강의 듣고, 혼밥하고, 혼자 공부나 과제하고, 혼자 취업준비하는 것이 일반적인 상황이 되었다고 합니다. 도리어 '인싸' 처럼 대인관계에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사람들이 일반적이지 않은 유형처럼 보이며 심지어 주변의 대세를 흐리고 분위기를 망치는 사람처럼 인식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결국 '아싸' 보단 '인싸' 라는 용어가 몇 년 전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것은 이런 상황을 반증하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사실 대인관계에 적극적이고 잘 어울리는 사람들을 두고 객관적으로는 나쁜 사람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이겠죠. 그러나 가장 결정적인 부분은 적어도 대한민국에서 사회생활(직장생활)을 원만하게 하려면 어쩔 수 없이 '인싸' 흉내라도 낼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만 하는 것이 당면한 현실이라는 것입니다. 싫어도 필요에 의해 과거의 생활습관을 버리고 인싸처럼 행동할 수 밖에 없는 현실 때문에 언론이나 미디어에서는 '인싸' 처럼 행동하고 그렇게 보여지는 법을 지속적으로 생산해 내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확실히 요즘 젊은 세대의 사람들....가령 주변의 신입직원들의 모습은 세대차이를 통감할 수 있을 정도로 그 가치관이나 생활양식이 다름을 알 수 있긴 합니다. 입에 풀칠하기 위해 당장은 조직문화에 적극적이고 대인관계에 신경쓰는 모습을 보이긴 하지만 태어나서부터 입사 불과 수 개월~1년 전의 대학시절까지 수 십여 년 간 그들이 살아온 방식인 '혼자서 모든 것을 해결하고 즐기는 습관' 이 한 순간에 버려지거나 개조당할 수는 없는 것이겠죠. 생활하다보니 확실히 그런 면모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사실 본인도 조금 그런 부분이 있었던지라...오히려 그런 모습들을 이해하는데 무리는 없었지만 문제는 그 윗 세대들이 보는 시각이겠지요. 그러나 사회의 가치관이 점점 이런 방향으로 대세처럼 기울게 되면 세대교체가 진행되면서 어느정도 생각이 유연해짐에 따라 인싸든 아싸든 아무도 신경쓰지 않는 그런 경지와 사회적 시선이 갖추어질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건 '희망편' 이고, '절망편' 시나리오가 펼쳐진다면 그야말로 어떤 의미에서는 모두가 불행해지는 '전쟁터' 가 되겠지만 말입니다.        





written by 쓰레기 청소부    

     



덧글

  • ㅇㅇ 2019/03/19 14:09 # 삭제 답글

    일단은 아싸 만세.
  • 블루베리 2019/03/19 15:41 # 답글

    요즘은 또 아싸가 일반적인 모습이었나보군요. 저는 인싸를 너무 강조하는 그런 마케팅들과 왜 자꾸 인싸가 되라고 강요하는가!
    아싸면 어떻고 인싸면 또 어떻다고....행복하라 부자되라 프레임 씌우는 것 같아서 인싸템, 인싸 어쩌고 하면 고개부터 흔들게 되었는데...허허허허...그냥 또 그렇구나 해야할 사회적 현상과 용어인가봐네요.
  • 말초 2019/03/21 13:42 # 답글

    빼빼로데이처럼 그냥 돈 벌기 위해서 하나의 트렌드를 만드는 것 같습니다 =3=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2851406
7968
8056276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362

애니메이션 편성표 - 애니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