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


승리투수라는 용어에 대한 단상... 0


야구 용어 중에 '승리투수' 라는 것이 있습니다. 보통 선발인 경우 팀이 리드를 하는 경기에서 5회 이상을 버티고 내려간 사람을 말하는데, 어느 경기든 경기 후 승리투수가 누구인지가 화제처럼 언급되기도 합니다.

처음 이 용어를 들었을 때 엄습한 생각은 '근데 승리타자라는 말은 왜 없는 것일까?' 라는 의문이었습니다. 엄연히 야구경기의 승패는 투수 한 사람만이 아닌.수비수와 타자의 활약 모두에게 달려있기 때문입니다. 제아무리 투수가 완벽한 피칭을 해서 0실점을 기록했다 할지라도 타자가 단 한 점도 때려 넣지 못하면 팀은 결코 승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물론 타자가 타격행위 하나 없이 밀어내기 볼넷으로 점수를 낼 수도 있지만 말입니다.)

승리투수라는 용어의 뉘앙스는 마치 투수만이 경기를 승리로 이끈 일등공신처럼 느껴지게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것이 야구를 잘 모르는 사람 입장에서는 왜곡된 시각으로 다가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야구 룰 특성상 투수의 실적이 수치적으로 어필되기 어려운 현실을 배려한 의도인지, 아니면 승리투수의 의미 자체가 '승리를 이끈 투수'가 아닌 실상은 '승리한 팀의 경기를 뛴 투수' 인데 그동안 잘못 이해했던 것인지 의문스러울 따름입니다.


written by 쓰레기 청소부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8211190
7963
8274673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366

애니메이션 편성표 - 애니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