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


월세 500만원 시대가 도래할지도 모르겠습니다... 4



[기사링크] 월세 500만원 시대

 저금리 시대와 전세물량 대란이 촉발하는 현재 부동산 시장에서 서울 강남지역 30평대 아파트에서는 무려 월세 500만원 시대가 도래했다고 합니다. 심지어 비강남 지역 중 고가주택이 밀집해 있는 용산구의 경우에도 보증금 5억 2천에 월세 470만원의 초고가 매물이 거래되었다고 합니다. 

 이미 주거문화의 변화로 인해 전세 비중은 과거에 비해 점차 줄고 있는 실정이지만 상대적으로 주거비용이 가장 낮은 전세는 여전히 많은 대기수요가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러나 2020년 6월부터 촉발된 각종 대외요인으로 인해 발생한 전세난과 초저금리 상황이 맞물리면서 집주인들이 전세를 놓는 것은 확실히 금전적 매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게 되었고, 이것이 현재의 고가 월세주택의 등장을 야기한 것이 아닐까라는 추측을 해볼 수 있습니다.

 사실상 서울의 S급지에서나 벌어질 법한 남의 나라 이야기인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작금의 상황은 현재 전국적으로 불장인 부동산 시장에서 상당한 불안감을 가중시키는 뉴스입니다. 아시다시피 2017~2020년 까지 서울 아파트 중위가격은 2배가 올랐고, 이러한 상승세는 물결효과로 전국에 번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2017년만 해도 강남에서는 10억 대 초반의 아파트가 존재했고 이 정도 가격의 주택 역시 고가주택이라 불리던 시절이 있었는데요, 불과 3년 만에 이 정도 수준의 가격이 서울 역세권 20평 대 아파트의 평균가격이 되어버렸습니다. 결국 현재의 상황처럼 부동산 폭등이 지속되면 '현재의 강남 30평 대 아파트 월세=근미래의 비강남권 20평 대 아파트의 월세' 라는 추측 또한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좀 더 시간이 흐른다면 경기도나 지방 도심지의 아파트  월세가 500만원을 호가할 날이 도래할지도 모른다는 예측을 해볼 수 있습니다. 

 일반 무주택자들에게는 지옥이나 다름 없는 세상이 도래할 것 같습니다. 현재 살고 있는 전세값이 근미래의 월세 보증금으로 예치되고 거기에 월 400~500만원을 월세로 지불해야 하는 시기가 온다면 사실상 전국민의 절반가량은 극심한 고통에 시달릴 것이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좀 더 진화한다면 원룸 월세가 500만원 이상을 호가하는 홍콩처럼 되어버리겠군요. 이것은 초양극화를  의미하는 것이고, 국가 발전이나 사회의 분위기 측면상 결코 좋은 흐름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하루빨리 이러한 속도를 늦출 타개책이 나와야 할텐데, 현재까지 미국의 무차별적인 화폐생산(인플레이션 부양책) 등 대외적인 악재만 가득하고 별다른 대책이나 의망적인 메세지조차 없는 현실 때문에 걱정만 가득할 따름입니다.   



written by 쓰레기 청소부           



덧글

  • jklin 2021/01/05 07:52 # 답글

    보유세에 종부세가 인상되면 결국 그 조세부담은 세입자에게까지 월세로 전이됩니다. 이건 당연한 귀결이죠.
  • 소시민 제이 2021/01/05 11:14 # 답글

    짤방의 저 년은 눈깔에 뭘 박았답니까?

    하긴.. 중국은 어린애가 지나가도 같은 트럭이 3번이나 치고 갔어도 그냥 냅둬서 죽은 경우가 있으니...

    저기는 진짜 사람이 개 값보다 못한 동네인게 맞군요.
    (오히려 개고기 값이 더 비쌀테니...)

    그리고.. 뭘 부가하던 갑은 고통을 않받아요. 그걸 그냥 을에게 때려부으면 되니까. 오히려 지 이득까지 챙겨서 을에게 때려 붓겠죠.
  • shaind 2021/01/05 13:09 # 답글

    전세란 근본적으로 대출도 힘들고 높은 이자부담을 지기도 싫은 집주인 + 애매하게 목돈은 모았지만 비싼 월세는 부담스러운 세입자의 콤보로 생겨난 대한민국 특유의 제도이기 때문에 전세를 떠받치는 동력이 사라진(특히 저금리와 주택금융의 보편화) 지금은 언제 없어져도 이상하지 않은 제도죠.
  • 2021/01/05 17:29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82631
3196
8676351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383

애니메이션 편성표 - 애니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