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


21년 상반기 집값 상승률 역대 최고치 기록 3





 올해 상반기 수도권 아파트 상승률은 13%로 무려 19년 만에 역대 최고치를 달성하였습니다. 전국 통계 기준으로도 9.97%가 상승하여 이미 작년인 2020년 상승치(9.65%)를 웃돌게 되었습니다. 수도권 아파트 상승률을 이끈 주원인은 경기도의 폭등인데, 이 중 고양시 덕양구의 경우 25.49% 라는 엄청난 수치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가령 지난해 12월 6억 8500만원에 거래된 아파트가 6월에는 7억 9000만원에 거래되었던 것입니다. 물론 덕양구는 GTX 신설이라는 호재도 있기 때문에 상승세가 가파른 것이었지만 일반적으로 상저하고(학군수요 등으로 인해 상반기보다 하반기에 가격이 상승하는 현상) 특성을 보이는 대한민국의 주택시장에서 이미 올해 상반기에 작년 전체 상승률을 추월했다는 것은 상당히 부정적인 신호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사실상 올해 하반기에 이루어질 상승은 그야말로 역사적인 폭등장을 기록할 것이라는 짐작을 해볼 수 있는 것입니다. 







 현재 주택시장은 정상적이라고 보기 어려울 정도로 상당히 망가진 상태입니다. 시장에 매물이 급락하여 원하는 주택을 고를 수도 없고, 직전 실거래가 대비 엄청난 갭상승이 이루어진 가격으로 호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누군가가 그 호가에 매수하게 되면 신고가가 갱신되는 것이죠. 거래량은 말라있는데 드문드문 신고가가 발생하여 가격을 급격히 밀어 올리고 있는 현상을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한편, 전세가의 폭등 역시 매매가를 밀어올리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지난해 발의 및 시행된 임대차 2법 중 2+2정책이 주요 원인이라고 생각됩니다. 한 번 체결된 전세 거래가 4년이 묶이게 되는 상황에서 집주인들이 4년치 상승분을 고려하여 전세가를 높게 책정하게 되었고, 이 상승분 만큼 매매가격도 키맞추기 식으로 상승하는 패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무엇이 되었든 무주택자들에게는 지옥같은 시간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유일한 해결책은 수도권에 막대한 물량을 공급하는 것인데, 현실적으로 최소 10여 년 이상이 소요되는 주택공급이 당장 이루어지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일시적으로나마 다주택자들이 보유한 주택을 내놓게 하는 방법도 있지만 양도세율이 최대 82.5%에 달하는 현 상황에서 이들이 시장에 매물을 공급하는 것을 기대하는 것도 어려운 상황이겠죠. 

 
 하필 이런 시기에 코로나로 인한 유동성 확대 장세까지 가세하면서 부동산(주택)을 포함한 자산시장은 급격하게 팽창하고 있습니다. 결국 대한민국을 포함하여 전 세계 인류는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주택시장의 폭등을 경험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실상 대한민국의 경우 2017년 부터 촉발된 폭등장이 이번 정권이 끝난 이후에도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지속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전문가들은 이런 시기에 부동산을 소유하지 못한 사람들은 영원히 자산시장에서 소외될 것이며, 평생 따라잡을 수 없는 부의 격차를 경험하게 될 것이라는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작금의 이 현실이 수 십년 후에 어떤 사회문화적인 파급을 미치게 될 지 우려스러운 상황입니다. 





written by 쓰레기 청소부                 




덧글

  • 김수영 2021/07/05 04:04 # 답글

    부동산 투기 마피아, 언론 적폐들의 부동산 공포 루머입니다. 2017년부터 폭등했다는 주장도 허언 그 자체이고요.
  • 채널 2nd™ 2021/07/05 05:21 #

    그렇게 믿고 싶으면 세상은 그렇게 돌아갑니다 << 소위 젓문가들이 그렇게 주구장창 우겨도 안 믿는 광우병 만물설은 믿으십니꽈?
  • 채널 2nd™ 2021/07/05 05:22 # 답글

    2017 년 이래로 망가지게 되었다는 거슨 "정설"이라고 보는데, 그게 아니라고 아득 바득 우기는 잡것들에게는 무한한 묵념을~

    (문제인이류는 ㅋㅋㅋㅋ 다들 집 한 채씩은 가지고 있지 않겠습니까? 지 새끼들에게 줄 집도 좔좔좔 가지고 있을테니 -- 이제 양도세를 입빠이 올려 드려야 할 때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52377
3511
8639213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380

애니메이션 편성표 - 애니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