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


앞으로 집값이 떨어지기 어려운 이유 2




 인터넷에서는 수 많은 하락론자들이 이런저런 데이터와 논리를 제시하면서 조만간 집값 폭락이 온다는 주장을 하고 있지만, 수 년 동안 단 한 번도 맞추질 못했습니다. 현실은 폭등장이 소멸될 즈음 다시 불이 붙기 시작하면서 장기전으로 치닫고 있고, 무주택자들은 감당할 수 없는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하락론이든 상승론이든 나름의 논리와 데이터가 있습니다만 제가 생각하는 상승의 요인은 위의 기사의 제목에서 보여주는 바와 같습니다. 한마디로 현금 부자들이 더 비싼 값을 쳐주면서라도 강남 아파트를 지속적으로 구입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대출규제로 인해 15억이 넘는 주택은 단돈 1원조차 대출이 나오지 않습니다. 결국 20억 40억이 넘는 강남의 아파트를 구입하는 사람들은 오로지 자신이 가진 현금으로만 주택을 구입해야 하는 것이죠. 이런 사람들은 국내에서도 상위권에 속하는 재력을 가진 계층이며, 아마 그 누구보다도 재테크 능력과 부에 대한 관심이 높은 사람들일 것입니다. 설사 그런 능력이 없더라도 자신의 부를 증대시켜줄 인맥들을 곁에 두고 있을 사람들이겠죠.  

 과연 이런 사람들이 집값이 하락한다는 시그널을 조금이라도 감지했다면 생돈 40억원을 들여, 그것도 신고가를 갱신해 가면서까지 강남 아파트를 구입했을까요. 절대 그렇지 않을 것이라 봅니다. 오히려 자신이 구입한 가격보다 훨씬 더 이득이 남을 정도로 집값이 폭등할 것이라는 확신이 있었기 때문에 이런 선택을 했을 것이라 봅니다. 

 그 외에도 공직자들 역시 집이나 상가, 땅을 팔지 않고 계속 보유 중이죠. 집값이 하락할 정책이나 집값하락을 일으킬 만한 국제적 경제 요인이 작용하는 상황을 알고 있었다면 그것들을 전부 팔아서 현금화 했을 것입니다. 다주택자나 땅투자 자체가 나쁘다는 것이 아니라 향후에 벌어질 방향성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을 만한 사람들이 계속해서 고가 주택이나 다주택 포지션을 지키고 있다는 것은 향후에도 집값 상승 요인이 지속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반증이 아닐까 싶습니다. 





 
 집값이 폭락하려면 대내외적인 충격으로 인해 기존에 무리해서 대출을 받아 집을 구입했던 사람들이 버티질 못하고 팔아버리는 일이 연속적으로 발생해야 합니다. 흔히 말하는 레버리지로 일으킨 '거품' 이 붕괴되는 현상입니다. 그러나 지금은 DSR이라는 규제 때문에 자신의 월 소득의 40%이상을 집 대출금을 갚는데 사용하지 못하게 하고 있죠. 이런 상황에서는 거품이 붕괴될 위험이 매우 낮은 데다 집값이 조금 떨어지거나 금리가 인상되어도 대다수의 사람들은 충분히 버틸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습니다. 여기에 더해서 집값이 15억을 넘으면 맨 처음 소개했던 기사의 내용처럼 현금 100%로 주택을 구입해야 합니다. 순수 현금만으로 이루어진 고가 주택시장은 도리어 하방 경직성만 강화될 뿐입니다.


 불과 4년 전만 해도 '10억' 이라는 돈은 강남에 입성할 수 있는 수준의 금액이었고, 일반적인 직장인에게는 평생 노력해도 절대 이룰 수 없는 꿈만 같은 금액이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서울의 낡고 평범한 20평 대 아파트조차 10억을 넘는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그에 비해 연봉은 거의 증가하지 않았습니다. 자산시장의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근로소득의 가치가 1/2 토막 1/3토막이 난 셈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20대 젊은이들에게 직장생활에 혼신을 다하고 절약하면 언젠가 좋은 날이 올 것이라는 이야기를 할 수 있을까요. 

 현재와 같은 공급부족과 규제 정책이 지속되고, 코로나로 인한 통화 인플레이션 기조가 지속된다면 향후에도 무주택자들에게는 더더욱 지옥 같은 일들만 펼쳐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무주택자들의 상당수가 홍콩처럼 닭장 비싼 임대료를 감당하며 비좁은 닭장 아파트에서 거주하거나 심지어는 유럽처럼 트레일러나 요트 위에서 생을 마감해야만 하는 사실상 노숙자 신세가 될 가능성도 존재할 것 같습니다. 

 



written by 쓰레기 청소부 



덧글

  • ㅇㅇ 2021/07/19 10:38 # 삭제 답글

    문재인 정부의 아름다운 작품이네요
  • 쓰레기청소부 2021/07/22 02:46 #

    정부만의 요인은 아니긴 하지만 그래도 무주택자로서는 진심으로 대단히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51377
3511
8639212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380

애니메이션 편성표 - 애니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