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


옛날 사람들이 예측한 미래의 모습 0



 1900년 대 초~1900년 대 중반의 사람들이 예측한 미래의 모습들입니다. 이 중 몇 가지 이미지는 과거 포스팅에서도 다른 적이 있지만 그 외에도 상당히 흥미로운 이미지도 추가되어 있어 다시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소련이 예측한 미래상이나 1900년에 예측한 호수산책 컨셉은 빌딩 사이로 기차가 관통하여 날라간다거나 사람이 풍선을 타고 물 위를 걷는다는...그야말로 미래적이고 고차원적이라기보다는 괴기스러운 부분이 더욱 엿보입니다. 그러나 상당수의 기술들은 이미 최소 십 수 년전에는 상용화 되거나 비슷한 컨셉의 제품들이 시중이 등장한 적이 있기 때문에 전반적으로는 현실적인 상상이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늘 저런 컨셉의 그림을 보면...사람들의 상상력 범위가 생각외로 크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림에 등장한 미래의 기술력이 집약된 기계나 운송수단들의 형태를 보면 그 당시에 출시된 것들과 크게 차이가 없어 보이기 때문입니다. 크기나 두께는 당시에 등장한 투박한 전자제품과 다를 바 없는데, 성능만 고성능인 컨셉이라고나 할까요? 그러나 수 십년 후에 등장하게 되는 최신 기계들은 과거의 사람들이 예측할 수 없을 정도로 가볍고 얇게 설계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작동방식부터가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미래의 영상통화 그림을 보면 사람들이 모니터와 음성 수신기가 분리된 형태의 복잡한 기계를 손에 들고 영상통화를 하게 되는데, 실제로는 모니터와 마이크, 수신기가 모두 일체화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 2022년 현재의 모습입니다. 텔레비전 신문 같은 기계도 마찬가지 신세입니다. 2022년에는 인터넷을 통해 모든 정보를 파악하게 되니 굳이 신문 같은 것을 볼 필요도 없어져 버렸죠. 

 결국 인간의 미래예측도 현재 본인이 처한 상황이나 경험하고 있는 기술의 범주에 한해서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22년의 우리들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가령, 요즘은 미래에는 메타버스와 같은 가상세계에서 다양한 경험을 하고 경제활동을 하는 시대가 펼쳐질 것이라 예측하고 있지만 이것도 반 세기 정도쯤 이후의 후손들이 본다면 상당히 유치하고 편협한 상상이었다라고 생각하고 있었을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written by 쓰레기 청소부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400
2504
8827903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386

애니메이션 편성표 - 애니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