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


이젠 매장에서 휴대폰 안 산다...자급제로 바뀐 문화 3






 최근 신규 휴대폰 구매자들은 오프라인 매장이 아닌 온라인 구매로 방향을 선회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2015년 불과 12% 수준이었던 온라인·인터넷 이용률은 2021년 하반기로 들어서면서 22%로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공산품과는 달리 오프라인 구매가 당연시되었던 휴대폰 업계는 이러한 소비패턴의 변화를 맞이하게 된 것입니다. 

 기사에서는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개통의 선호도 증가세를 오프라인 매장 방문 수요 감소 원인으로 지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코로나 만큼이나 이제는 자급제 시장이 소비자들에게 보다 합리적인 구매책으로 다가왔던 것도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했던 것이 아닌가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실제 통계조사에서도 코로나가 확산되기 이전인 2020년부터 온라인 이용률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추세에 있었고, 알뜰폰 가입자도 2020년 중반부터 반등하기 시작했던 것도 이를 반증하는 것 아닌가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출처 : 대한민국 정채브리핑]



 상당수의 소비자들이 오프라인 매장 이용을 선호했던 이유는 할인혜택이나 사은품 등의 구매 이점이 확실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특정 요금제에 가입하면 통신사 할인 혜택으로 기기값을 할인해서 제공해주거나 매달 요금을 차감해 주는 방식이 적용됩니다. 여기에 매장별 재량으로 충전기나 악세사리와 같은 고가의 사은품까지 얹어주게 되면서(심지어 라면까지...) 소비자들에게는 실질적인 할인혜택이 주어지는 구조였습니다. 

 문제는 이런 경우 특정 통신사로 이동하거나 일정기간 비싼 요금제를 유지해야만 하는 단점이 있었는데, 이전에는 그것을 감수하고서라도 통신사 할인을 받는 것이 저렴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이런 방식으로 휴대폰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았던 것입니다. 그러나 이제는 자급제폰+알뜰폰 요금제 조합이 휴대폰 총 유지비용 측면에서 기존의 오프라인 혜택과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된 소비자들이 하나둘 씩 자급제폰 시장으로 이동해 나가는 요인으로 작용했다고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자급제폰이 통신사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장점까지 있는데다 최근에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자급제폰 공기계마저 할인하는 행사까지 선보이면서 이러한 온라인 시장으로의 이동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리고 과거부터 논란이 되었던 '폰팔이 문화'....이것이 해결되지 않는 한 과거의 오프라인 매장 전성시대를 되돌아오지 않을 가능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테크노마트를 방문해 보신 분들은 누구보다도 통감할 것입니다. 매장 인근을 지나치기만 해도 '한 번 보러 오세요' 라며 호객행위 하는 직원들의 눈치를 보는 것만으로도 심적인 부담감이 상당한데, 막상 가격문의를 하면 짜증내거나 강매를 하는 일부 직원들도 논란의 대상이 되곤 합니다. 

 여기에 한 술 더 떠서 휴대폰 요금제 구조에 대해 잘 모르는 어르신이나 초보자들을 속이는 매장 직원들도 이러한 부정적인 이미지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가령, 할부기간을 2년인 아닌 3년으로 해놓고 마치 매달 기기값 할부금이 적게 나갈 수 있도록 할인해 준 것이라고 속이는 사람도 있고, 통신사 할인금액을 얼마라고 설명한 이후 막상 계약서에는 몰래 '할인금액 : 0원' 으로 수정하거나 기기값을 할인되기 이전 가격으로 수정한 뒤 통신사에 넘겨 멋대로 개통을 시켜버리는...그야말로 '양아치' 같은 사장님들도 있었죠. 

 특히 요즘의 10~20대는 대면을 위주로 한 인간관계를 극도로 싫어합니다. 온라인 위주의 환경에서 성장했기 때문에 매장에서 점원과 마주하는 사소한 행위조차도 상당한 심적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이런저런 부담을 갖고 휴대폰을 사느니 차라리 할인 좀 덜 받더라도 온라인을 통해서 휴대폰을 개통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찌보면 이 모든 것이 코로나로 인해 보다 이른 시점에 가시화가 된 것일 뿐, 사실은 이미 충분히 예견된 상황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written by 쓰레기 청소부 



덧글

  • 나인테일 2022/03/02 04:12 # 답글

    애플 홈페이지에서 12개월 할부로 구입해버리면 되기도 하고 말이죠 (....)
  • 천하귀남 2022/03/02 08:12 # 답글

    과거의 플래그쉽 중고로 구입해도 지금나온 중급기와 크게 차이없는 성능이기도 합니다. 특히 게임 안 하면 더욱 그렇습니다.
    다만 이제 LG가 망해서 터무니 없이 싼맛에 구할 중고폰이 많이 줄기는 했군요.
  • areaz 2022/03/02 14:07 # 답글

    걍 통신서비스와 단말기 판매를 완전 분리해버리는게 나을것 같다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3400
2504
8827905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386

애니메이션 편성표 - 애니시아